라식·라섹 불가능한 고도근시, 렌즈삽입술로 해결!

입력 2011.05.02 08:41

대학에 갓 입학한 대학생 김모(20·여)씨는 최근 안과를 찾았다가 청천벽력 같은 이야기를 들었다. 라식수술 대상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 두꺼운 안경을 쓰고 대학생활을 하고 싶지 않은 김모씨는 렌즈삽입술을 통해 안경을 벗을 수 있었다.

◆라식·라섹 불가능할 경우 렌즈삽입술로
라식·라섹 같은 시력교정술이 발달하고 대중화 되면서 많은 사람이 안경과 렌즈 없이 생활하는 편안함을 누리게 되었다. 하지만 일부 시력교정술에 부적합한 조건을 가진 이들에겐 머나먼 얘기다. 각막 두께가 얇거나 고도난시와 근시 외에도 야간 동공 크기가 매우 큰 경우에는 시력교정술이 부적합하다. 심한 안구건조증을 가진 경우도 수술 불가 판정을 받는다. 이때는 안내렌즈삽입술을 고려할 수 있다.

◆후유증 다른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안내렌즈삽입술은 눈 안에 렌즈를 집어넣는 수술이다. 본인의 눈 상태에 알맞은 특수 렌즈를 개별 제작해 수정체나 홍체 위에 반영구적인 렌즈를 삽입한다. -9디옵터 이상의 근시를 갖고 있는 경우에도 시력교정이 가능하기에 고도근시에도 적합하다. 안내렌즈삽입술은 수술 후 퇴행 현상이 적어 교정시력이 안정적이고 시력 회복 속도도 빠른 것이 장점이다. 레이저 시력교정술 이후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도 상대적으로 적다. 안구건조증이나 야간 빛 번짐 등의 증상이나 각막 절편에 따른 부작용도 거의 없다. 또한 수술 후 합병증이 생기더라도 삽입된 렌즈를 제거할 수 있어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적다.

◆수술법 다양하므로 개인에 맞게
안내렌즈삽입술은 ICL, 알티산, 토릭 알티산, 알티플렉스, 토릭 ICL 등 렌즈삽입 위치와 원시나 난시교정의 기능이 추가된 수술법 등 다양하다. 전문의와의 사전 정밀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티플렉스토릭은 가장 최근에 등장한 렌즈삽입술이다. 플라스틱 소재가 아닌 실리콘 재질로 렌즈의 고정력이 탁월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안내렌즈삽입술이 갖고 있었던 여러 장점에 고도근시와 고도난시까지 교정이 가능하다.

◆수술 전 전문의와의 상의는 필수
하지만 렌즈삽입술은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수술이기에 전문의와의 상의는 필수다. 안전하다고 할지라도 눈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해야 한다.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원장은 “안내렌즈삽입술은 고도근시로 라식·라섹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에 적합한 시력교정술이지만 국소 부위만 절개해 렌즈를 삽입해 고정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 시력교정병원에서 고도로 숙련된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