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의 관건 ‘과다 피지 줄이기’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 도움말 = 강한피부과 강진수 원장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1.04.26 08:59

    봄기운이 무르익은 요즘, 여드름꽃이 만발해 고민인 사람들이 많다.
    기온이 상승할수록 피부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기 때문이다. 평소 여드름이 있었던 사람들은 자칫 청결 관리에 실패하면 여드름이 악화되기 쉬운데, 얼굴의 기름기를 빼고 뽀송뽀송한 피부로 가꾸는 비결은 없을까.

    # 여드름 치료의 관건 ‘과다 피지 줄이기’
    현재 진행중인 여드름 치료는 물론 향후 재발을 줄이기 위해서는 얼굴에 번들거리는 피지를 잡아야 한다. 피지가 지나치게 많이 나오면 모공이 잘 막히고 피지를 먹고 사는 여드름균이 왕성하게 번식하면서 염증을 일으켜 여드름이 쉽게 발생한다. 또, 그 주위 피부에까지 염증을 일으켜 벌겋게 붓게 되어 여드름투성이 얼굴이 되기 쉽다. 그러다보니, 여드름 치료에서 피지 제거는 매우 중요하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피지 분비를 조절하거나 피지선을 파괴하게 된다.

    피지분비를 줄이는 대표적인 먹는약은 ‘로아큐탄’이다. 피지 분비를 감소시키는 비타민 A유도체인 레티노이드(RoAccutane)인데, 피지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우수하고 값도 경제적이지만 매일 복용해야 하며 복용을 중단하면 재발하는 단점이 있다. 또, 입술이 매우 건조해져 껍질이 벗겨지고 기형아를 유발할 수 있어 가임기 여성에게는 매우 주의를 요한다.

    그래서 최근에는 레이저 치료법을 권한다. 레이저 파장이 피지선에 작용하여 과도한 피지선의 기능을 감소시켜 준다. 소프트 PDT와 피제억제레이저 치료가 있다. 소프트 PDT는 광감작 물질을 얼굴에 도포한 후 레이저를 쬐는 방식인데, 여드름균을 죽이면서 과다한 피지를 줄여주는 방식이다. 1주일 간격으로 1~3회 시술받으면 기존 치료보다 여드름이 빠르게 치료되어 치료 기간은 1~2개월 단축되고 차후의 여드름 발생은 줄어들어 6~12개월동안은 재발하더라도 약하게 나는 편이다.

    이 치료의 장점은 피지선을 위축시켜 피지량을 줄여준다는 점인데, 단점이라면 얼굴에 초록색 물질을 발라 레이저 빛을 흡수하기에 환자 입장에서는 약간 불편하다는 점이다. 이런 단점을 해결하고 한결 편하게 피지를 제거하는 방식이 ‘피지억제레이저’다. 화장하지 않은 맨얼굴에 레이저를 조사하는데 시술 후 수시간 내지 1~2일이 지나면 얼굴의 기름기가 줄어드는 것을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시술 후 얼굴 진정관리를 하자마자 바로 일상생활을 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고, 레이저를 쬔 부위의 피부도 탱탱해지는 효과도 나타난다. 약물 복용의 부담이나 PDT 치료의 불편함이 싫었던 환자들에게는 여드름 염증 치료와 병행하면서 간편하게 피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 여드름 피부는 청결과 모공 관리에 신경써야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여드름피부는 평소 청결에 신경써야 한다. 얼굴에 기름기가 많으면 대기 중의 먼지와 여러 가지 불순물을 피부에 흡착시키기 때문에 피부가 더러워지기 쉽다. 그러면 모공이 지저분해져 염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된다. 따라서 클렌징폼을 이용해 하루 2번씩 꼼꼼히 세안을 해줘야 한다. 그리고 여드름전용 화장품을 바르고 가급적 색조 화장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일주일에 한번 정도 팩이나 마사지를 통해 모공에 쌓인 각질이나 피지를 제거해준다. 피지 분비를 활발하게 만드는 기름진 음식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보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면 모공이 확장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Tip. 과다한 피지를 제거해주는 천연팩
    ▶맥반석 팩
    맥반석은 피부 진정, 세포 재생, 피지 흡수 효과가 뛰어난 것이 특징. 맥반석 팩은 맥반석 가루와 증류수를 2 : 1의 비율로 섞어 피부에 바르면 된다.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완전히 마르기 전에 씻어낼 것. 
    ▶토마토 팩
    토마토의 과일산은 모공 속 피지를 청소해준다. 피지가 많거나 여드름이 나는 피부에 추천. 토마토를 깨끗이 씻어서 강판에 간 다음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만 밀가루를 섞어준다. 얼굴에 바르고 20분 뒤에 씻어낸다. 
    ▶녹두 팩
    피부가 번들거리고 거친 지성 피부에 효과적이다. 녹두가루에 꿀이나 우유, 물을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맨 얼굴에 바르고 2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씻어낼 것.
    ▶양배추 팩
    피지 순환을 돕는 유황 성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하다. 곱게 간 양배추즙에 밀가루를 섞어서 얼굴에 바른다.
    ▶당근팩
    당근 간 것을 밀가루에 섞어 얼굴에 바른다. 10~15분 뒤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