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10.06.11 08:47

초등학교에 다니는 두 자녀를 둔 가정주부 이모씨(40)는 집안일만으로도 하루 종일 쉴 틈이 없다. 게다가 얼마 전부터는 줄어든 남편 월급 때문에 액세서리 쇼핑몰 매장도 열어 밤잠을 줄었다. 피곤이 누적된 탓일까, 언젠가부터 눈이 자주 충혈되더니 뻑뻑하고 쿡쿡 찔리는 느낌도 자주 든다. 인공눈물도 사 넣어봤지만 거의 효과가 없다. 며칠 전엔 눈각막이 찢어지는 듯이 아파 할 수 없이 병원을 찾았다. 안과 정밀검사 결과 ‘안검염’과 ‘포도막염’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대체 이게 무슨 병일까? 이씨는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바쁘고 스트레스 많은 현대인에게 많이 발병하고 있다는데, 도대체 어떤 병인지 알아보자.

눈꺼풀에 난 여드름, 눈 밖의 안검염

일반적으로 안검염에 걸리면 눈꺼풀이 빨갛게 붓고 눈꺼풀 피부가 비늘처럼 하얗게 일어나며 눈곱이 많이 끼는 증상이 나타난다. 속눈썹 모낭과 눈꺼풀 지방샘까지 침투한 염증 때문에 속눈썹이 빠지기도 한다. 무엇보다 뚜렷한 증상은 눈이 건조해져 뻑뻑하고 시큰시큰하며 쿡쿡 찔리는 느낌을 자주 받는다는 것이다. 이것이 심해지면 만성 안구건조증으로 발전한다. 이는 안검염을 일으키는 ‘포도상구균’이 배출하는 독소가 우리 눈에서 눈물막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인 지방층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포도상구균은 여드름의 원인균이기도 해 일명 ‘눈꺼풀 여드름’으로 통한다. 피부 여드름은 피부 안에 갇힌 피지 부분에 포도상 구균이 과다 번식하여 생긴다. 이와 비슷하게 안검염 중에서도 지루성 안검염과 세균성 안검염은 각각 피부의 유분기로 인한 염증, 포도상 구균과 같은 세균 감염에서 비롯된다.

안검염 치료는 염증 그 자체에 대한 치료는 물론, 안검염과 함께 온 안구건조증의 개선을 돕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치료는 안검염의 원인이 되는 피지를 짜내고, 안검염 원인균에 대처하기 위해 항생제 안약이나 내복약을 처방한다. 또한 여드름 예방에 피부 위생이 중요한 것처럼 안검염도 개인의 눈꺼풀 위생 관리 노력도 필수다. 안검염 예방을 위해서는 눈꺼풀 온찜질이나 마사지, 스크럽으로 항상 눈꺼풀과 속눈썹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합병증이 더 무섭다, 눈 속의 포도막염

생긴 모양이 마치 포도 껍질과 비슷해 이름 붙여진 포도막염은 눈에 생기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한다. 백내장, 녹내장, 만성 황반부종, 망막박리, 홍채유착 등의 합병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 장애나 실명을 초래한다.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진균 등의 감염이다. 외상이나 수술, 자가면역질환의 영향으로도 발병한다. 포도막염의 증상은 안구의 앞쪽 포도막에 생기는 전포도막염인 경우 통증이나 눈부심, 검은자 주위 충혈이 나타나며, 후포도막염인 경우에는 시력저하와 비문증이 주로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이 느껴지면 눈 CT나 눈속혈관촬영 등의 정밀검사를 받는다.

포도막염은 기본적으로 스테로이드제나 면역억제제로 치료한다. 안구의 앞쪽에 생기는 전포도막염인 경우 주로 스테로이드 점안액으로 치료하며, 후포도막염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먹는 약으로 처방한다. 이때 부작용에 각별히 주의한다. 스테로이드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약물로 인한 녹내장이나 백내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에 따라 강도 높은 스테로이드제를 짧게 사용한다. 이 치료로 호전되지 않을 때에는 먹는 면역억제제를 사용한다. 포도막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나 동반질환을 확인해 이에 맞는 치료를 병행한다. 포도막염의 치료 중에는 밤을 새는 일이나 스트레스를 피해야 하며 항상 좋은 컨디션을 유지한다. 포도막염을 예방하는 방법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포도막염의 증상이 의심될 때는 빨리 병원에 가 검사를 받아 조기에 치료해야 합병증과 시력 저하를 막을 수 있다.

Tip 눈꺼풀 위생 개선 3단계

1. 눈꺼풀 온찜질 : 깨끗한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5분가량 눈꺼풀 위에 얹어 놓는다. 촉촉한 수분에 눈꺼풀 주위의 찌꺼기가 연화되고, 따뜻한 온도에 눈물샘과 지방샘이 열리는 효과가 있다. 눈꺼풀 지방샘 속에서 굳은 지방성분도 한결 부드러워진다.
2. 눈꺼풀 마사지 : 온찜질 후에는 깨끗한 손으로 눈두덩을 살살 문질러 준다. 이렇게 하면 앞서 부드러워진 지방성분이 눈꺼풀 지방샘에서 자연스럽게 빠져 나온다.
3. 눈꺼풀 스크럽 : 지금까지 빼낸 노폐물을 최종적으로 청소하는 단계이다. 전용 스크럽 제품 또는 유아용 샴푸를 희석한 물을 면봉이나 깨끗한 손가락에 묻혀서 눈꺼풀의 더러운 성분을 닦아낸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