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 '10년 젊어지기 프로젝트'⑥] 눈가 주름? 선글라스 끼세요

  • 김영구 연세스타피부과 노화클리닉 원장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09.06.09 16:11 | 수정 : 2009.06.09 16:12

    [5060 '10년 젊어지기 프로젝트'⑥]

    [5060 '10년 젊어지기 프로젝트'⑥] 눈가 주름? 선글라스 끼세요
    노화를 실감하게 해주는 몸의 변화는 노안, 흰머리, 탈모 등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노화를 가장 직접적으로 느끼게 해주는 것이 바로'눈가 주름'이 아닐까 싶다. 피부과를 찾는 사람들 중에서도 "눈가 주름을 보고 늙었다는 것을 실감했다"는 경우가 많다.

    눈가에는 왜 주름이 잘 생길까? 눈가는 다른 피부에 비해 얇고 섬세하다. 또 피지가 거의 분비되지 않아 건조한 편이다. 이 때문에 외부 자극에 대해 민감하다. 피부 주름은 노화로 인해 표피가 점점 수축돼 얇아지고 진피층의 교원섬유(콜라겐)와 탄력섬유(엘라스틴)가 퇴화되거나 변형되면서 일어난다. 자외선이나 흡연 등 자극은 이를 더 빠르게 한다.

    눈가는 하루에도 1만 번 이상 눈을 깜빡이는 역할을 하며, 얼굴 표정에 따라서도 민감하게 움직이는 부위이기 때문에 깊은 운동성 주름도 잘 생긴다.

    눈가 주름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몇 가지 요령이 있다. 우선 선글라스와 아이 크림 사용이다. 선글라스는 눈 보호와 멋을 위해 끼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자외선을 차단해 얇은 눈가 피부를 보호해 눈가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아이 크림 역시 눈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노화를 막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는 기본이다. 잠이 부족하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노화가 빨라진다. 하루 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또 피부 탄력을 유지해주는 단백질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다만 이미 깊게 형성된 눈가 주름은 생활요법만으로는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 어려워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 최근 피부과에서 선보이고 있는 눈가 주름 치료법의 하나가 '아이케어 요법(TEC요법)'이다. 잔주름과 굵은 주름, 콜라겐 재생까지 단계별로 해결하는 치료법으로, 각각의 다른 레이저를 사용해 피부 표피층의 잔주름을 없앤 후 눈가 전용 써마지로 피부 깊숙한 곳까지 균일하게 에너지를 전달해 콜라겐 수축과 재생을 유도한다.

    [5060 '10년 젊어지기 프로젝트'⑥] 눈가 주름? 선글라스 끼세요

    정제된 자기혈액 성분이나 약물을 눈가에 주입하는 주사요법도 있다. 이 방법은 눈가 주름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개인별 맞춤 치료가 가능하고, 간단한 레이저 시술로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즉각적인 주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 Copyt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