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내분비교란물질연구회 심포지엄 개최

16일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대강당에서 '현대 질병과 내분비교란물질' 주제로 열려

언론사

입력 : 2018.06.15 06:32

 
출처:monews
출처:monews

 

대한내분비학회 산하 내분비교란물질(EDCs)연구회(회장 이홍규)가 제1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16일 오후 1시 반부터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1층 대강당에서 '현대 질병과 내분비교란물질'을 주제로 열린다.

연구회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많은 연구자 및 의료진과 내분비교란물질의 문제에 관한 전문지식을 공유할 계획이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내분비교란물질 개요'에 대한 주제로 △내분비교란물질이란 무엇인가?(을지의대 이홍규 교수) △내분비교란물질-우리나라 연구 및 규제 상황(서울대 보건대학원 최경호 교수)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두 번째 세션은 '내분비교란물질-분석과 인체 모니터링'을 주제로 열리며 △EDCs/POPs-측정 방법, 환경 거동, 인체 농도에 관하여(포스텍 장윤석 교수) △비스페놀 A 요중 농도와 에스트로젠 대사와의 상관성(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이정애 교수) 등에 대한 강연이 이어진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분비교란물질의 임상적 영향'을 다룬다. △내분비교란물질과 사춘기발달 이상(인제의대 박미정 교수) △내분비교란물질과 불임 및 생식계질환(동아의대 조연진 교수) △내분비교란물질과 비만, 당뇨병 및 대사질환(경희의대 전숙 교수) △내분비교란물질-요약 및 전망(경북의대 이덕희 교수) 등을 주제로 강의가 펼쳐진다.

연구회 이홍규 회장(을지병원 내분비대사내과)은 "내분비교란물질 종류가 늘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니고 농도도 증가하고 있다. 이 문제는 생태계와 인간의 호르몬계에 영향을 미쳐 질병을 일으키고 인간과 동물들의 생식 및 발달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내분비교란물질의 여러 가지 면모를 소개하고자 한다. 여러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참석을 당부했다.

이어 "연구회는 국제적으로 이 분야의 학자들, 단체들과 소통해 세계적 환경문제와 급증하는 비만, 당뇨병 등을 비롯한 다양한 내분비질환 문제 해결에 다가가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면서 "연구회가 다학제간 의사소통이 활발한 공동의 장으로 발전해 학제 간 경계를 허물어 새로운 시각이 창출되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심포지엄 등록비는 무료이며 이메일(book4797@naver.com)로 등록 접수하면 된다. 참석 시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 3점, 내과분과 3점, 평생교육 3점이 주어진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02-2275-1648)로 하면 된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shpark@monews.co.kr

  • * Copyright ⓒ 메디칼업저버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