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 건강한 식생활에서 시작한다.

혈액이 맑아야 건강합니다.

더맑은 클리닉/박민선 대표원장

당뇨병 환자들과 상담하다 보면 흔히 듣는 질문이 “그럼 뭘 먹죠?”이다. 당뇨병은 음식으로부터 흡수한 에너지가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는 대사질환이다. 당뇨병 식이요법에서는 흔히 설탕을 비롯해서 피해야 할 음식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뭘 먹을지 모르게 되는 것이다.
최근 하버드 대학에서 나온 당뇨병 환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20가지 식사법을 제안했다. 우리나라 환자들에게도 중요한 정보로 생각이 되어서 소개한다. 당뇨 환자의 식이요법의 기본은 혈당과 체중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고혈압, 고지혈증 등 동반하는 대사이상 증후군을 정상적으로 조절하는 것이다.

1. 음식을 다양하게 먹는다. 완전한 음식은 없으므로 다양한 음식으로부터 균형 있게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
2. 채소를 늘이고 육류를 줄인다. (이는 육류가 주식인 서양 사람들 기준이므로 아래 6번과 7번의 권유를 참고한다.)
3. 신선하고 가정에서 조리한 식품을 먹는다.
4. 건전한 지방섭취: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인다. 육류에 붙어 있는 지방이나 닭이나 오리 류의 껍질을 피한다. 서양 요리에서 는 샐러드 드레싱, 소스에도 기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식물성 기름이라고 마가린처럼 딱딱하게 굳혀 놓은 제품에는 몸에 나쁜 트랜스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잇다.
5. 탄수화물 섭취: 설탕이 포함되어 있는 음료, 콜라, 스포츠음료, 과일 주스 등을 피한다. 현미 섭취를 늘리고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도록 한다. 
6. 하루 3컵 정도의 무지방 혹은 저지방 유제품을 먹는다. 우유, 치즈 등
7. 하루에 하루 약 180 그램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한다. 콩, 두부, 생선, 계란, 살코기, 견과류 포함 (우리나라 통계에서 60대 이후 인구의 단백질 섭취는 하루 100 그램 이하로 낮은 편이다. 근육과 골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섭취를 하루 180 그램 정도로 늘리는 것이 좋다)
8. 소금 섭취를 하루 2300 mg으로 제한한다. 고혈압이 있거나 50세 이상에서는 하루 1500 mg 이하로 제한한다. (우리나라 식단에서는 국, 찌게, 탕의 국물의 섭취를 제한하고, 쌈이나 생선회를 먹을 때 고추장, 쌈장, 간장 등 장류를 따로 섭취하는 것을 제한하면 소금 섭취를 반 이하로 줄일 수 있다)
9. 귤, 오랜지 등 신 과일이나, 바나나, 기타 과일 채소와 같이 포타슘이 많은 음식 섭취를 늘린다. 저지방 유제품, 브로콜리, 시금치, 두부와 같은 칼슘이 많은 음식 섭취를 늘린다. 그러나 칼슘 보충제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꼭 필요하다면 하루 1200mg이하로 제한한다. (칼슘 보충제를 지나치게 섭취하면 혈관이나 근육 등에 칼슘이 축적되어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을 발생시킨다.)
10. 현미와 통곡물의 섭취를 늘린다.
11. 녹황색 채소의 섭취를 늘린다. 하루에 생채소일 경우 5 컵 이상 섭취한다. 생채소 1컵은 익힌 채소 나 채소주스로는 반 컵에 해당한다. (우리나라의 데친 나물 종류가 많은 양을 먹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조리법이다. )
12. 과일 섭취를 늘린다. 반컵 정도의 과일 혹은 과일 주스를 하루 4번정도 섭취
13. 생선을 많이 먹는다. 찌거나, 구운 생선을 한번에 약 120 gr 씩1주일에 두 번 (고등어 한 토막 정도면 약 100그램 정도이다)
14. 육류 섭취도 생선 섭취 정도로 한다. 한번에 120 그램씩 일주일에 두번 (손바닥 반만한 스테이크 한 개는 약 120 그램이다. 양념을 하지 않은 고기 기준. 불고기 양념에는 설탕, 기름 등이 들어가므로 주의를 요함)
15. 계란 노른자는 하루 한 개로 제한한다. (고기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는 경우에는 하루 계란 한 개이지만 고기와 생선 섭취가 적으면 계란 흰자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
16. 소금을 넣지 않은 견과류를 섭취한다. 견과류는 심혈관 질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칼로리가 높으므로 하루에 섭취하는 전체 칼로리가 너무 많아지지 않도록 조절이 필요하다.
17. 식물성 오일을 적당히 섭취한다. 딱딱하게 굳힌 마가린 타입이나. 팜유, 코코넛 밀크는 사용하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팜유로 튀긴 라면이 많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18. 술을 마시게 되면 소량으로 제한해야 한다. 여자에서는 하루에 와인 150 cc, 맥주 360 cc, 양주 50 cc 정도로 제한하고, 남자는 여성 허용량의 약 2배로 제한한다.
19. 자신의 정상 체중을 확인하고,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20. 굶거나 한가지 식품을 고집하는 식이요법은 건강에 해롭다.
이 20가지 식이요법 권장 안은 합병증이 없는 당뇨환자에게 권유하는 일반적인 지침이다. 고혈압, 신장질환, 간질환, 통풍 등 문제가 잇는 환자는 반드시 주치의와 식이요법에 대하여 상의 해야 한다.


/기고자 : 더맑은 클리닉 박민선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혈액이 맑아야 건강합니다.

박민선원장과 함께 알아보는 활성산소이야기

1983 이화여자대학 의과대학 졸업: 의학사
1986 한양대학교 대학원 졸업: 의학석사
1995 스웨덴 왕립 카롤린스카 대학원 졸업 : 의학박사
순천향대학 의과대학 신장내과 교수 역임
박스터 아시아태평양 의학고문 역임
박민선내과 원장 역임
현 더맑은 클리닉 대표원장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