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크림을 얼굴 전체에 발랐다간‥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서동혜 원장

열두 달 중 피부과 의사로서 눈가 주름 치료를 제일 많이 하는 달이 언제일까? 12월과 1월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노화는 항상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달력이 가져다 주는 시간의 경계선에 서면 갑자기 늙어버렸다고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본래 나이가 들면서 주름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거울 속에서 얼룩지고 칙칙해진 자신의 얼굴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얼룩덜룩한 피부를 가리기 위해 화장은 점점 진해지고, 두껍게 하면 할수록 피부가 건조해져 주름은 점점 더 두드러지니 답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눈가는 다른 부위에 비해 피지분비가 적고 각질층이 얇아 약한 자극에도 쉽게 영향을 받는다. 특히 얇으면서도 근육과 연결돼 있는 부위로 표정만으로도 주름이 생길 만큼 예민한 부위이다. 그러므로 평소에 인상을 많이 쓰는 사람은 미간에 깊은 주름을 만들 수 있으니 삼가야 한다. 턱을 괴거나, 엎드려 자는 등의 행동 또한 눈가뿐 아니라 얼굴에 주름을 만들게 되고 눈을 비비거나 자주 만지는 행동은 얇은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더욱 주름을 유발하게 된다. 그러므로 평소 생활습관을 바꾸고 눈이 가려울 땐 비비는 것보다는 톡톡 두드려 주는 것이 눈가 주름 생성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과도한 아이 메이크업도 눈가를 건조하게 할 수 있다. 메이크업 전에 수분크림을 듬뿍 바르고 수분이 함유된 아이 전용 프라이머를 사용한다면 눈가가 건조해져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아이 메이크업 후에는 꼭 아이 전용 리무버를 사용하여 가볍게 문질러 잔여물 없이 깨끗하게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에 잔여물이 남을 경우 색소침착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각질이 쌓이면서 잔주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날씨, 난방 등 외부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건조해진 피부는 잔주름을 생성하게 된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눈가주름을 방지하기 위해 아이크림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피부타입에 맞지 않는 제품 사용이나 잘못된 방법은 오히려 피부에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아이크림 선택이 중요하다. 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레티놀이 널리 알려져 있지만, 레티놀이나 AHA 성분이 과할 경우 민감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아이크림의 기본적인 역할 중 하나는 고보습이다. 그러므로 눈가를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주는 제품이라면 눈가주름 예방에는 최적의 제품이다.

간혹 아이크림을 얼굴 전체에 바르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이크림은 주름을 개선하는 성분 혹은 고보습의 성분이 함유된 농축 제품이기 때문에 지성 피부에 과도한 양을 바르면 오히려 얼굴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소량을 덜어 주름이 신경 쓰이는 눈가, 입가 등에만 가볍게 톡톡 두드려 흡수시키는 것이 좋다.


/서동혜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성형외과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건강한 피부를 위한 올바른 화장품 사용 노하우 공개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피부과 전문의, 의학박사
국무총리 표창 수상
대한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레이저학회 정회원
미국피부과학회 정회원
미국레이저학회 정회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