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용품 사용, 정말 안전할까?

남성과학의 힘力!

대한남성과학회/전문의

“바이브레이터가 쾌감을 증가시켜줄 수 있다는데, 구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결과를 생각한다면 부끄러운 이유로 구입 못 할 일은 아닌데… 이런 것을 사용하려는 제가 비정상인가요?”

한 미국 네티즌이 질문을 했다. 이에 대해 미국의 유명한 성상담자 루스 박사는 “많은 사람들이 성 보조기구를 구입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그러나 이런 기구들은 성생활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니 어려워하지 말라”며 성 보조기구를 판매하는 웹사이트까지 소개해줬다.

국내에서 보기 힘든 경우이기는 하지만 앞으로 우리나라의 성문화와 성적 환경이 나아가야할 상황으로 보인다.
성인용품은 성노리개(sex toy) 혹은 성보조기구(sex aids)들을 칭하는데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여성을 위한 기구로는 대개 음경모양의 딜도들이 있고 진동을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들이 있다. 남성을 위한 것으로는 대개는 자위를 위한 것으로 여성의 외성기 모양, 성인 크기의 인형들이 있다. 물론 국내에는 구비되어 있지 않는 것도 있지만 외국에는 매우 일반적이다.

과연 성 보조기구는 효과적일까? 당연히 효과적이다. 특히 여성에서 성적 흥분이 잘되지 않는 성 각성장애 환자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이런 기구들은 사용자가 성적으로 흥분되는 과정이나 오르가즘에 쉽게 도달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기 성감을 높이고, 잘못된 성적 행동을 고쳐주기도 한다.
물론 각 기구별로 올바른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판매자가 아닌)에게 제대로 배워서 올바른 목적 하에 이용될 때의 이야기다.  주위에서 적당히 주워들은 이야기로 사용하려 하거나, 정상적인 성 반응을 보이는 성인들이 이런 기구를 이용한다고 더 극적인 성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이런 성 보조기구는 안전한 것일까?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이다. 사용 후에는 항상 세척하여 청결을 유지하고 성 파트너가 아닌 다른 사람과 공유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성병이 옮을 수 있기 때문이다. 드물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피부자극, 접촉성 피부염, 알러지 반응, 심한 경우 질이나 요도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병원을 찾아 치료받아야 한다.
또한 허가 받은 업체의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이 부분에는 국내에서는 약간의 문제가 있다. 외국에서는 정상적인 제조업체가 국가의 관리를 받으며 생산하여 판매되고 실제 성 치료사들로부터 인정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허가된 제조업체인지 인체에 무해한 재료인지 검증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신체에 간단하게 접촉되는 기구일 뿐이므로 복잡한 과정이 필요 없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국내법상으로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며 인체에 관한 것이므로 기구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 명확한 결과와 신뢰가 필요하다.

다양한 성 보조기구의 중요성이나 가치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음성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아주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 부작용이 오히려 성행위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 보조기구는 남녀모두에서 대부분 자위행위를 위해 사용되지만 일반적인 성행위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이때는 상대방의 동의를 충분히 구하고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로 사용하며 점점 부담감이 줄어들 때 조금씩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직 국내의 정서상 이런 기구는 매우 부담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성행위가 만족스럽지 못해 이런 기구들의 도움을 얻는 것은 눈이 나쁜 사람이 책을 읽기 위해 안경을 사용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부담이 줄 것이다. 두 사람사이에서 공감대만 형성되면 만족스럽지 못한 성행위를 만족스럽게 도와줄 수 있는 좋은 도우미로 사용할 수 있다.

간혹 남녀들이 이런 기구로 인한 자위행위에 만족하고 두 사람 간의 성행위에는 소홀히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성보조기구들이 성 파트너에게서 얻을 수 있는 감성과 친밀감, 성적 만족감까지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민권식 부산백병원 비뇨기과 교수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남성과학의 힘力!

대한남성과학회와 함께 알아가는 남성의 힘

젊은 연구자들이 남성과학에 관심을 갖도록 교육과 연구분야를 활성화하고 학술지의 국제화, 국제학술활동 강화, 학회 홈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정보제공, 대국민 남성질환 홍보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펼침으로써 학회의 위상을 국내외적으로 높이는 자랑스러운 학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