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다이어트 하면서 맥주 즐기려면

365mc와 건강다이어트

365mc비만클리닉/김하진 원장

시원한 맥주 한잔의 유혹은 여름철이면 더욱 뿌리치기가 쉽지 않다. 특히 열대야로 잠을 청하기 어려울 때면 더욱 맥주에 대한 유혹이 강해진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여름철 맥주는 적일 수밖에 없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참거나 피할 수만은 없는 법. 마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적어도 다이어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마시는 것이 좋겠다.

술은 에틸알코올이라는 화학물로 1g당 7kcal의 열량을 내는 고칼로리 식품으로, 캔맥주 하나는 약 180kcal를 차지한다. 하지만 에틸알코올의 분자구조가 매우 작기 때문에 분해가 되면 간에서 에너지원으로 바뀌게 되어 축적되는 칼로리는 아니다. 즉 술의 에너지는 열량으로만 이용될 뿐 직접적으로 체지방을 증가시키지는 않는다.

그런데 문제는 술을 마실 때 같이 먹게 되는 안주에 있다. 분자 구조가 작은 알코올이 먼저 에너지원으로 이용되고 난 후에는 더 이상 열량을 소비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분자구조가 큰 안주의 열량들은 고스란히 체내에 저장되어 결국 살이 되는 것이다. 특히 술과 같이 먹는 후라이드 치킨과 소시지, 조미땅콩이나 크래커 등의 안주들이 대부분 고지방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과다한 칼로리 섭취로 연결되는 것이 문제이다.

또한 더위로 지친 몸을 시원한 맥주로 갈증을 해소해주면 식욕이 증가된다. 다이어트를 위해 안주 없이 마시는 것을 계획했지만, 이상하게 자꾸 안주를 찾게 된다. 이는 맥주의 원료로 쓰이는 ‘호프’ 때문이다. 맥주 특유의 쌉쌀한 맛을 내는 성분이며 원료인 호프는 알파산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미각을 자극하여 음식에 대한 욕구를 높인다. 또한 당질로 인하여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혈당량이 떨어지게 되어 식욕을 증가시킨다.

주로 맥주를 마시는 시간이 저녁 시간인 것도 문제이다. 사람의 신진대사 능력은 밤시간이 가장 낮기 때문에 밤에 필요로 하는 칼로리는 약 300kcal로 많지 않다. 그런데 술을 마실 때 먹는 안주만으로도 충분히 300kcal를 넘길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소모하고 남는 칼로리는 모두 체내에 쌓이게 된다.
결국 술은 식욕을 증가시키고, 술과 함께 먹는 안주들을 체내에 쌓이게 만들며, 신진대사를 방해해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만든다.

그렇다면 칼로리 걱정을 덜면서 맥주를 즐기는 방법은 무엇일까.
땀으로 손실된 수분 때문에 갈증을 느끼는 경우, 시원한 맥주 생각이 더 간절해 진다. 이 경우 맥주를 마시기 전에 생수나 녹차 또는 보리차 등으로 갈증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과일이나 야채 등으로도 갈증을 푸는 동시에 포만감을 주는 것도 방법이다.

또한 맥주 안주로 되도록이면 생선포나 과일, 야채 등을 선택한다. 하지만 이런 안주로 만족을 못하겠다면 되도록 기름기가 적으면서 짜거나 맵지 않은 음식을 선택하도록 한다. 고기류보다는 생선류가 좋고, 튀김류보다는 구이류가 좋다. 예를 들면, 후라이드 치킨보다는 구이 치킨을 선택하고, 후라이드 치킨과 같은 튀김류를 포기하기 어렵다면 껍질을 벗기거나 기름기를 적당히 제거한 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조미 땅콩이나 크래커처럼 짠 안주는 갈증을 일으켜 술을 더 많이 마시게 하므로 피하고, 기본 안주로 나오는 뻥튀기나 스낵류도 조심하는 것이 좋다.

한편,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늦을수록 맥주 한잔의 유혹이 강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낮의 신체활동량을 늘여 몸을 피곤하게 하는 것이 좋다. 아침이나 초저녁의 가벼운 운동은 식욕을 감소시키고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대사량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365mc비만클리닉 하진 수석원장
www.365mcdiet.net        /  02)516-3650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65mc와 건강다이어트

김하진 수석원장과 함께 운동,식이요법을 통해 바른 다이어트를 실천하고 슬리머스가 됩시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하진원장
- 현 365MC 비만클리닉 수석원장
- 현 365MC 비만연구소 소장
- 대한가정의학회/대한비만체형의학회 정회원
- 대한 비만학회 평생회원
  • Copyright HEALTHCHOSUN.COM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