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갸름한 달걀형의 얼굴은 모든 여성들의 로망인듯하다. 광고 속에 나오는 연예인들의 브이라인은 어떻게 만드는지..궁금한 여성들이 한 두 명이 아닐 것이다. 그만큼 브이라인 턱 선을 갖고 싶은게 요즘 대세 인것이다.
가끔 상담을 받는 여성분들에게 가장 닮고 싶은 얼굴형이 가장 예쁜 연예인이 누구냐고 묻곤 한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김태희, 이효리, 한예슬이라고 답한다. 의사인 내가 봐도 완벽한 브이라인 이다. 그렇다면 미인의 얼굴형을 결정짓는 기준이 뭘까? 바로 턱의 크기에 있다. 이른바 브이라인 턱 선이 미인의 기준이 되고 있는것이다.
사람의 얼굴 윤곽은 크게 뼈, 근육, 지방 3가지에 의해 좌우된다. 동양인의 얼굴형은 서양인에 비해 뼈대가 크고 양 쪽 턱이 벌어져있어 얼굴이 넓고 편평하다. 앞에서 볼 때 좁고 옆에서 봤을때 입체감이 가게 해주는 얼굴형은 거의 서양인에 해당된다. 따라서 안면윤곽수술은 서양의 얼굴형을 닮아가는 것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이라는 것은 3가지의 수술을 말한다.
첫째, 광대뼈를 깍아 줄이는 광대 축소술이나 사각턱의 하악각 축소술 처럼 뼈를 깍아 폭을 줄이는 사각턱 수술과
둘째, 양 옆으로 불룩한 얼굴의 지방을 흡입하는 볼 지방흡입술,
셋째, 고주파를 이용하여 턱뼈 밖으로 붙어있는 불룩한 근육을 슬림하게 줄이는 고주파 교근 축소술이 있다.
사각턱 수술은 뼈를 깍을수도 있고 근육을 줄일 수 있는데 뼈를 깍으면 부기도 오래가고 통증도 있고 전신마취를 해야하는 두려움 때문에 일반인들이 쉽게 결정하는 시술이 아니다.
그래서 두툼한 뼈대신 어금니를 꽉 깨물었을때 불룩 튀어나오는 커져있는 근육인 '교근'만 줄여도 뼈를 줄이는 것만큼 앞에서 보는 턱선이 갸름해지게 만드는 시술법이 있다. 이는 볼펜심정도 되는 긴 바늘을 입속을 통해서 교근으로 넣어 고주파 중주파의 전류를 흘려 일정부분의 근육을 태워서 줄이는 방법으로써 커져있는 근육의 일정부분이 줄어들면서 갸름한 턱선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고주파 교근 축소술이다
고주파 중주파 교근 축소술과 기존의 다른 사각턱 치료 수술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기존의 사각턱 수술은 사각턱 뼈의 양쪽 각을 톱으로 잘라내는 방법으로 뼈가 크고 벌어진 환자에게 적당하다. 또한 잘려진 턱뼈 실루엣의 앞모습 보다는 사선 옆모습에서 두드러지기 때문에 수술 후 사선 및 측면에서 얼굴이 갸름해지는 것이고, 고주파 교근 축소술은 교근이 서로 붙어 있기 때문에 그 가장자리 실루엣이 정면에서 봤을때 수술후 정면에서 갸름해지는 효과가 크다.
고주파 중주파 치료 수술의 장점 중 가장 큰 장점은 시술이 간단하다는 것이다. 국소마취로 시술이 가능하고 칼로 절개하는 부분이 없으므로 흉터나 출혈이 비교적 적다. 그리고, 경과 치료를 따로 받으러 올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병원을 자주 안 와도 되는 장점들이 있다. 하지만 근육이 없고 오로지 뼈만 큰 환자에게는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다. 고주파 중주파 치료후에 효과는 3개월 경과후 불룩한 근육의 턱선이 갸름하게 변하며 브이라인이 된다.
환자들이 시술을 받을때 가장 큰 걱정거리 하나가 치료시 부작용이다. 하지만 걱정 안해도 될부분이다. 턱의 해부는 가장 안쪽에 턱벼 그 위에 교근, 침샘이 있고 그위로 신경들이 지나간다. 침샘을 건드리면 일시적으로 침샘이 부을수 있지만 안면 신경이 다치면 그 부분의 얼굴이 부분 마비가 될수있다. 하지만 이건 이론적인 것이고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가장 깊은부위의 근육을 먼저 태우기 때문에 침샘이나 신경들을 건드리지 않고 시술한다. 또 칼을 쓰거나 절개가 없기때문에 염증은 거의 없지만 수술직후에 구강위생이 너무 안좋거나 술 담배를 지나치게 하면 염증이 생길수 있다. 하지만 염증도 초기에만 발견되면 항생제로 쉽게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근육이 짝짝이로 빠질수도있고 부분적으로 더빠지고 덜빠지는 정도가 다를수 있겠지만 2차시술 리터치때 교정이 가능하다.
프로포즈성형외과 / 신용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