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홍당무는 싫어: 안면 홍조
최근에 방영된 영화 ‘미스 홍당무’는 안면 홍조가 심한 여인을 의미하는 상징적인 제목인 듯 싶다. 안면 홍조는 정서적인 변화나 온도변화에 의해 정상 사람들 보다 쉽게 얼굴이 달아오르면서 붉어지고 또 일단 얼굴이 붉어지면 쉽게 홍조가 가시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안면 홍조가 오래 지속되거나 악화요인에 노출되면 주사로 발전하여 딸기코 또는 술먹은 사람으로 오해받기도 해서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하며 일상 생활에 불편감을 느낀다. 한방에서는 속에 열이 많아 발생하며 몸속의 열을 다스려야 치료된다고 말한다. 또 성격과 연결지기도 하여 주로 다혈질의 사람이 안면 홍조가 쉽게 생긴다고 말한다.
특히 건조해지는 가을, 겨울이 되면 유독 심해지는 안면 홍조증은 특별한 이유 없이 붉어지거나 모세혈관이 수축과 이완이 되풀이 하면서 혈관의 기능이 떨어져 혈액순환과 신진대사에 문제를 나타내면서 한번 붉어진 피부가 지속이 되고, 후에는 피부까지 푸석푸석해 질 수 있다.자외선으로 인해 생긴 모세혈관 확장증의 경우에는 기미, 검버섯 등 색소성 문제도 함께 생길 수 있다.안면 홍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자외선, 피부 질환, 스테로이드 연고의 무분별한 사용, 맵고 뜨거운 음식물이나 찜질방 , 싸우나 등의 더운 환경, 폐경기 이후 여성호르몬의 감소 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어릴 때부터 아토피 피부염을 앓았거나 여드름으로 고생한 사람들은 그 후유증으로 모세혈관이 확장돼 안면홍조가 생기기도 한다.
안면 홍조의 관리상 주의점은 너무 세안을 과도하게 하거나 피부를 자극하는 세정제는 좋지 않으며,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 화장품은 피하고 자극성 있는 음식도 피한다. 예를 들어 커피, 술, 담배 등을 피하고 콩, 두부 등 여성호르몬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목욕과 사우나는 너무 과도하지 않게 적당한 시간을 하며 족욕이나 반신욕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다. 외출시 자외선 크림을 발라 일광 노출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보습제 사용도 홍조 예방에 도움이 된다. 급격한 온도 변화는 피해야 하므로 장기간 스키활동이나 너무 뜨거운 열대 지역에서 태양 노출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홍조가 발생하면 찬 우유나 0.3%로 희석한 백반물로 한번에 20분 정도 하루 4번 이상 찜질한다. 만일 해결이 잘 안되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전문 치료로는 IPL의 혈관모드로 반복하거나 혈관레이저(pulsed dye laser)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세련피부과 / 황규광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