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나이테는 목 주름?
최근 ‘골드미스가 간다’라는 TV 프로그램에서 송은이와 양정아가 열정적으로 목에 주름방지 크림을 바르는 장면이 방송된 바 있다. 탄력을 위해 목을 두드리느라 나중엔 목이 벌겋게 변하기도 했다. 나이가 드는 것이 가장 서러울 때가 바로 목 주름을 보았을 때라고 답해 많은 시청자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그리고 한 편으로는 많은 여성 시청자들에게 ‘공감’을 전하기도 했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중년 여자연예인들을 가만히 보고 있으면 굉장히 비현실적인 피부를 가지고 있다. 분명 중년의 주부 연기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탱탱하고 주름 하나 없이 반드르르한 피부는 많은 일반 여성들을 좌절하게 한다. 하지만 이들의 빛나는 자태에서도 어쩔 수 없는 옥의 티가 발견될 때가 있으니 바로 세월은 숨길 수 없다는 듯 목에 선명하게 자리잡은 주름이다. 목 주름은 대상을 막론하고 노화와 함께 찾아오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일까?
얼굴은 도자기, 목은 주름치마?
우리 피부가 노화되는 이유는 피부에 생기와 탄력을 주는 콜라겐 섬유질과 탄력 섬유질의 기능이 나이가 들수록 저하되기 때문이다. 젊을 때에는 이 두 가지 섬유질의 기능이 활발해서 지쳐 있던 피부도 어느 정도 관리를 하면 쉽게 회복되지만, 나이가 들면 원상 복구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목 주름이 생기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노화에 따라 피하 지방이 감소되고 목의 근육과 조직이 위축되어 피부가 느슨해지면서 생긴다. 더욱이 목은 우리 몸에서 가장 무거운 머리를 받치고 있고 얼굴에 비해 관리를 소홀히 하기 쉬운 부분이라 몸의 다른 부위에 비해 주름이 생기기 쉽다. 실제로도 목 주름 때문에 병원을 찾는 여성들 중에는 얼굴 피부는 탄력 있는데도 불구하고 목에 유난히 주름이 많아 상담을 청하는 경우가 많다.
방심은 금물! 목 주름 예방은 젊었을 때부터
긴 겨울이 지나고 따듯한 날씨에 목이 파인 옷을 입었을 때 겨우내 깊게 패인 목 주름을 발견 했을 때의 난감함. 목 주름은 이렇듯 소홀히 한 사이 점점 깊어져 매일 아침저녁으로 부지런히 얼굴 마사지를 하는 사람들도 목은 그냥 두는 경우가 많은데, 젊었을 때부터 목도 얼굴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꾸준히 미용 관리를 하는 것이 목의 주름을 어느 정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베게 높이가 낮을수록 목 주름을 방지할 수 있으며 마사지를 할 때도 목까지 함께 관리할 필요가 있다. 자주 상하좌우로 목을 움직여 근육을 풀어 주는 것도 목 피부가 쳐지는 것을 지연시켜준다.
늘어진 목 주름 제거 지방흡입과 병행 효과적
목의 주름이 너무 심해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목 주름 제거 수술을 받는 것도 한 방법이다. 원래 목에 가로로 있는 주름은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있는 주름이지만 목 가운데에 세로로 닭 벼슬처럼 생기는 주름은 목에 있는 근육이 늘어나서 생긴다. 이렇게 세로로 진 주름은 보이지 않는 턱 안쪽 부분을 절개하여 늘어진 부분의 지방을 없애고 근육을 잡아당겨 팽팽하게 할 수 있다. 지방 흡입술을 병행하면 효과가 크다.
또한 턱 밑에 지방이 고여 이중 턱이 형성돼 있다면 지방을 제거해 줌으로써 턱 선을 뚜렷이 드러내 주고 날씬한 목선을 가질 수 있다. 이때 턱밑의 지방을 너무 많이 제거하면, 피부가 움푹 꺼지는 부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목 주름 제거수술을 해야 할 때에는 대개 얼굴도 노화로 인해 처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마의 주름을 펴주는 이마거상술과 얼굴 주름을 펴주는 안면거상술을 병행하여 시술 받는 경우도 많다.
박현성형외과 / 박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