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질 HD 화면은 얼굴의 잡티뿐 아니라 송송 뚫린 모공까지 훤히 들여다보이게 한다. 때문에 화면에 노출되는 연예인 중에는 피부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들이 상당히 많다. 특히 요즘에는 핸드폰에 추가되어 있는 카메라 기능이나 디지털 카메라까지 고화질로 바뀌고 있어, 일반인들 또한 연예인 못지않게 피부 관리에 관심이 많다.
모공은 날이 더울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평소보다 커지기 쉽다. 모공 확장은 피부 노화 중 하나로 모공 벽을 지지하고 있던 콜라겐 섬유와 탄력 섬유가 점차 감소하면서 피부가 탄력을 잃어 발생한다. 보통 사춘기 이후 급격히 늘어난 피지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고 모공 속에 정체되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모공 확장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모공은 피지선과 관계가 깊어 T존 부위에 잘 나타나며 지성 피부일수록 심하다.
넓어진 모공을 방치하면 얼굴이 귤 껍질처럼 탈바꿈하게 된다. 그제서야 찬물로 세수하고 모공을 조이려는 노력을 해도 아무 소용 없다. 한 번 넓어진 모공은 의학적인 치료 없이는 스스로 줄어드는 경우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모공이 확장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하겠다.
술을 자주 마시거나 사우나, 찜질방 등을 자주 이용하는 것은 모공 확장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야 한다. 평소 깨끗하게 이중 세안을 하고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T존 부위를 세심하게 문질러 피지와 블랙헤드를 녹여내는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 이때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세안하거나, 클렌징을 제대로 못 해 화장품 잔여물이 오래 남아 있으면 모공을 넓게 만들기 때문에 주의한다.
여름이 끝나가는 요즘, 갑자기 모공이 눈에 띄게 넓어졌다면 모공 전용 팩을 사용해보자.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머드 팩이 있는데, 카올린이 주 성분이다. 카올린은 진흙 성분 중 하나로 피부 노폐물과 피지 성분을 흡착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모낭 부위에 모여 있는 피지를 말끔히 제거해 준다. 휴가 후 번들거리는 피부가 느껴진다면 각질 제거 성분이 함유된 모공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다. AHA, 살리실릭산, 레졸시놀, 엔자임 등이 각질 제거 효과가 좋은 성분들이다.
하지만 모공이라는 것은 본인이 아무리 관리하고 전문적인 방법으로 도움을 받았다 해도, 관리를 소홀히 하면 다시 악화될 수 있다. 그러므로 주기적인 각질 관리, 모공 전용 마스크 사용 등으로 평소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건강한 모공을 위한 비결이다.
/기고자 :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성형외과 서동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