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도 “아산병원 간호사 사망, 중증의료 인력·수가 손봐야”

이용호 의원, 복지부 진상규명·재발 방지대책 촉구 의사 수급, 중증의료 저수가 등 의료개혁 추진

언론사

입력 : 2022.08.05 18:21

출처:의사신문
출처:의사신문

서울아산병원 간호사가 뇌출혈로 사망한 사건이 알려지면서 중증의료 인력과 수가체계를 재점검해야 한다는 국회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은 5일 보도자료를 내고"근무 중 뇌출혈로 쓰러져 고인이 된아산병원 간호사의 명복을 빌고유가족들에게도 위로를 표한다"며 "이 사건을계기로 대한민국 의료개혁이 추진되길 바란다"고운을 뗐다.

이 의원은 "이번 사건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형병원에서, 그것도 병원에서 일하던 간호사가 쓰러졌으나수술할 의사가 없어 서울대병원으로옮겨 수술받다가 유명을 달리했다는 점에서 충격이 크다"며 "더구나 우리나라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전국에서 환자가 찾아온다는 초대형병원에서 일어난 일이라 더욱 그렇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이번 기회에 의료개혁을 이뤄내야 하며, 특히 중증의료 인력과 수가체계 전반을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코로나19에 대응하며희생을 감내하는 일선 의사들을 위해서도 의사인력 확충 등 의료개혁은 추진돼야 한다"며 "복지부는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국내 의사 수급, 중증의료의사 부족 문제 등에 대한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뇌혈관 수술과 같은 위험도높은 수술에 대한 의료수가가 낮아 의사들이 이런 분야를 기피하는 것은 아닌지도 살피고수가 전반에 대한 재검토도이뤄져야 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국회도 국내 의료체계개혁에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사신문 조은 기자 choeun1114@gmail.com

  • * Copyright ⓒ 의사신문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의사신문 언론사에서 제공한 기사이며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연락부탁드립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