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 변이에 AZ·화이자 백신 ‘건재’, 얀센 ‘취약’

1회 접종은 효과 낮아...얀센 백신 중화항체 상당히 저하돼

언론사

입력 : 2021.07.22 12:11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최근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19 델타 변이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 및 화이자 백신 2회 접종의 효과는 어느정도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난데 비해 얀센의 1회 백신 접종은 취약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퍼블릭 헬스 잉글랜드가 영국서 백신을 접종받은 8만명을 비접종자 10만8000명과 비교해 NEJM을 통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화이자나 아스트라의 백신은 델타 변이에 대한 효과가 알파 변이에 비해 조금 떨어진데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즉, 화이자의 백신 2회 접종은 델타 변이로 인한 증상적 감염을 막는데 88% 효과를 보였고 아스트라 백신은 2회 접종 시67%의 효과를 나타냈다. 이는 각각의 알파 변이에 대한 효과 93.7%, 74.5%에 비해 다소 감소한 수준이다.

그러나 1회 접종의 댈타 변이에 효과는 화이자의 경우 35.6%, 아스트라의 경우 약 30% 에 그친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번 연구에서 젊은층은 화이자의 백신을 받은 경향이 높았다.

이에 비해 얀센의 1회 접종 백신은 델타 및 페루발 람다 변이에 대해 효과가 상당히 떨어질 우려가 지적됐다.뉴욕 그로스만 의대 연구진이 바이오아카이브에 발표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얀센 백신 접종자는 시간에 따라 중화 항체가 mRNA 백신 접종자에 비해 상당히 감소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얀센이 지원한 보다 소규모 실험과는 다른 결과로 주목된다.

즉, 연구진은 mRNA 백신을 2회 접종 받은 17명과 얀센의 1회 백신을 접종받은 10명을 대상으로 혈액 샘플을 취해 검사한 결과, 얀센의 백신은 원래도 mRNA 백신에 비해 효과가 낮게 측정됐는데 특히 델타 및 람다 변이에저하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이에 연구진은 얀센 백신을 받은 사람은 변이에 대한 보호를 위해 2차로 얀센 백신 뿐만 아니라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이라도 접종을 받을 필요가 있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웨일 코넬 의대의 바이러스학자는 뉴욕타임즈를 통해 얀센 백신도 유인원 및 인간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러 연구 결과 2회 접종 시 더욱 큰 효과가 나타나는 등 모든 코로나19 백신이 2회 접종 때 더욱 효과가 높게 나타난 만큼 놀라운 결과는 아니라고 평했다.

이와 관련, 뉴욕시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낮은 공립 병원 직원에 대해서 백신을 접종받거나 매주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요구하기로 결정했다.뉴욕에서는 공립 병원 직원의 60%만 접종을 마쳐 시민의 접종률 65%나 전체 병원 직원의 70%에 비해 낮은 것으로 지목됐다.

이같은 백신 접종 의무화 움직임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저항도 만만치 않다. 로이터에 따르면 그리스에서는 의료인 대상 코로나 백신 접종 의무화에 저항해 수천명이 시위를 벌였으며, 델타 변이가 감염의 대부분을 차지한 프랑스에서도 의료인 백신 접종 의무화와 코로나 건강 패스 도입에 대해 수백명의 사람들이 모여 시위를 벌였다.

유럽에서 가장 강경한 코로나19 조치를 취하고 있는 프랑스는 박물관, 영화관, 수영장 입장을 위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았거나 음성 결과를 받았음을 확인하는 패스를 제출하도록 결정했다.이는 기존에 대규모 페스티벌이나 클럽에서나 받았지만 8월 부터는 식당이나 술집 및 장거리 기차나 비행 여행에도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시위자들은 '선택의 자유'나 '내 자연 면역에서 손 떼라!" 등의 문구로 저항을 표현했다.

지난 주에도 패스 도입에 반대해 프랑스 전역에서 자유를 침해한다며 10만명 이상이 들고 일어난데 이어 앞으로도 계속 반발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번질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의학신문 김자연 기자 nature@bosa.co.kr

  • * Copyright ⓒ 의학신문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