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에 좋은 올리브오일 잘 고르는 방법 아시나요?

언론사

입력 : 2021.07.15 17:12


건강을 위해 올리브유를 챙겨먹는 사람들이 많다. 올리브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올리브오일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도 함유돼 있다. 이에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를 예방해주며, 염증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이처럼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올리브유를 잘 고르기 위해선 제품의 추출 방식을 필히 살펴봐야 한다. 올리브유의 추출 방식은 화학용매 추출, 고온압착 추출, 냉압착 추출 등이 있는데, 어떤 방식을 쓰는지에 따라 안전성과 영양 함량이 크게 차이 난다.

홀푸드스토리 관계자는 “화학용매 추출법은 수차례 정제 과정을 거친다 해도 100% 완벽하게 화학용매제를 걸러내는 것이 불가능해 완제품에 일부 잔류해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고온압착 추출은 높은 열로 인해 원료의 영양소가 파괴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반면 냉압착 추출 방식은 화학용매가 쓰이지 않으며, 저온에서 기름을 추출하기 때문에 열에 의한 영양 손실이 거의 없다. 따라서 올리브유를 구입할 땐 냉압착 방식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인지도 체크해보면 좋다. 올리브유는 추출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유효 성분의 함량이 줄어드는데, 엑스트라버진은 올리브 열매를 처음 짜낸 기름으로 불포화지방과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담겨있다.

홀푸드스토리 관계자는 “유기농 올리브를 사용했는지 따져보면 보다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면서 “유기농 올리브는 3년 이상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쓰지 않은 땅에서 재배돼 농약에 대한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다”조언했다.

올리브유는 나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할 뿐 아니라 토코페롤,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물질도 많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과 노화 방지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올리브유 중에서도 피큐얼 품종의 유기농 올리브를 냉압착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제품은 풍부한 영양으로 건강관리에 더욱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홀푸드스토리는 유기농 올리브를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를 선보였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junsoo@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