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건강 챙기는 어린이 홍삼 영양제 안전하게 고르는 법

언론사

입력 : 2021.06.11 18:42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아이에 있어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건강이다.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해서 감기, 장염 등의 질병에 잘 노출되기 때문이다. 아이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단체 생활을 하는 기관에 들어가는 나이가 되면 부모들은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어린이용 건강식품을 찾아보기 시작한다.

아이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싶다면 어린이 홍삼 영양제를 챙겨주는 것도 좋다. 홍삼은 각종 연구 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면역세포를 증식시켜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강원대학교 연구팀이 실험쥐에게서 면역세포인 B임파구와 T임파구를 분리해 홍삼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최대 2.5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어린이 영양제를 고를 때 첨가물를 유의해야 한다. 어린이 홍삼에는 아이들도 잘 먹을 수 있도록 액상과당과 같은 첨가물을 넣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첨가물은 단 맛에 중독되도록 만들고, 체내 흡수 속도가 빨라서 소아비만, 어린이 당뇨병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아이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첨가물이 없는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대신 배농축액, 딸기농축액 등 과일 농축액으로 홍삼의 쓴 맛을 잡은 제품으로 고르면 아이들이 안전하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

또한 합성 비타민이 들어있는 지도 눈여겨봐야 한다. 어린이 홍삼 제품 중에는 영양분을 강화하기 위해 비타민믹스, 미네랄믹스, 비타민 B2 인산에스터나트륨 등의 합성 비타민을 첨가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합성 비타민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체내에서 불안정하게 작용하며 건강에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어 최대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좋은 어린이 홍삼 제품으로 고르려면 제조 방식도 확인해야 한다. 홍삼은 크게 물 달임과 온체식으로 제조할 수 있는데,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유효성분 함량이 크게 달라진다. 실제로 한국식품과학회지에 따르면 홍삼을 물에 달여내는 물 달임 방식은 물에 녹는 56.4%의 수용성 영양소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온체식 방식은 홍삼을 통째로 갈아 만들기 때문에 물에 녹지 않는 43.6%의 지용성 영양분까지 온전히 얻을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버려지던 홍삼박도 함께 갈아 홍삼박 속의 식이섬유, 무기질 등의 다양한 영양소까지 모두 섭취할 수 있다.

현재 합성비타민과 첨가물이 사용되지 않은 온체식 방식의 어린이 홍삼 영양제는 참다한 등 일부 홍삼 전문 브랜드에서 선보이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august@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