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 중간 휴식이 학습 효과 높여

언론사

입력 : 2021.06.10 23:12

▲연습 세션 사이에 휴식하는 것이 기술의 학습에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DB)
▲연습 세션 사이에 휴식하는 것이 기술의 학습에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DB)

연습 세션 사이에 휴식하는 것이 기술의 학습에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연구진은 기술의 학습에 휴식이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 그 결과를 학술지 ‘셀 리포트(Cell Reports)’에 게재했다.

기술의 학습에 있어 행동 기억의 통합은 중요한 단계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피아노 연주를 배우는 것은 특정한 순서대로 키를 누르는 등의 여러 간단한 동작을 통합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비록 정확한 메커니즘은 알려지지 않은 상태지만, 신경의 재생이 이러한 과정에 일부 관여한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다. 또한, 행동 기억의 통합은 기술을 연습한 후 몇 시간, 혹은 며칠 동안, 특히 수면 중에 발생한다고 믿어져 왔다.

미국 국립신경질환뇌졸중연구소(NINDS) 연구진은 실험을 위해 33명의 오른손잡이 참가자들을 모집했다.

그들은 키보드 자판을 이용해, ‘41324’라는 숫자를 왼손으로 정확하게 입력하도록 요청받았다. 총 12분의 시간 동안, 그들은 10초간의 입력 시간과 10초의 휴식을 총 36회 반복했다.

연구진은 연구 시작 5분 전과 종료 5분 후, 그리고 연구가 진행되는 12분 동안 ‘자기뇌파검사(MEG)’를 통해 참가자들의 뇌 활동을 관찰했다.

그 결과, 연구진은 10초간의 휴식 시간 동안 내측두엽과 감각운동피질을 포함하는 뇌의 특정 네트워크에서 신경의 재생이 일어났음을 발견했다.

내측두엽은 추상적인 정보의 기억과 관련된 뇌 영역이며, 감각운동피질은 감각 정보의 처리와 움직임의 계획 및 실행에 관여하는 영역이다.

연구진은 내측두엽과 감각운동피질에서 발생한 신경 재생이 추상적인 기억을 통합하고 복잡한 절차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 주었을 것으로 추측했다. 실제로, 신경 재생의 빈도가 높을수록 작업 능력의 향상 또한 크게 관찰됐다.

또한, 이러한 신경 재생은 훈련 전후의 5분보다 훈련 세션 사이의 휴식 시간 동안 더 자주 발생했다.

연구진은 기술 학습에 중요한 신경 재생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뇌졸중과 같은 뇌 질환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한지혁 기자 hanjh3438@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