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주사' 검색결과
뉴스
매일 맞는 인슐린주사, 통증 줄이는 법
2023-08-08
인슐린 분비 능력이 없거나 인슐린 분비가 현저히 떨어진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치료가 필요하다. 피하에 직접 주사하는 방식으로, 바늘에 의한 통증, 잦은 투약의 번거로움 등이 있다. 인슐린 주사 통증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실온 상태에서 주사 인슐린 주사 통증을 줄이려면 주사액이 너무 차갑지 않은 상태로 빠르게 주사해야 한다. 사용 전인 인슐린 주사액은 섭씨 2~8도 정도의 냉장보관이 권고되는데, 통증이 덜하려면 주사를 맞기 전 주사액을 꺼내 30분 정도 실온에 두는 게 좋다. 주사액이
못 끊을까봐… 인슐린 주사 고민됩니다
2022-03-09
가족이 당뇨병 진단을 받으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한 독자분이 어머님의 당뇨 때문에 고민 전해주셨습니다. <궁금해요!> “얼마 전 어머니가 당뇨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병원에서는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아서, 한 달 동안 인슐린주사로 조절해 보고 추이를 지켜본 후 치료 방법을 정하자’고 했습니다.” Q1. 인슐린주사를 놓다가 중단하는 경우도 있나요? Q2. 연골 수술을 받으신 데다 다리가 얇아지셔서 초유단백질을 사드릴까 합니다. 당뇨 환자가 초유단백질 파우더를 먹어도 문제없을까요? <조언_이
뉴스기사 더보기
당뇨 팁
Q. 혈당은 언제 재는 게 가장 좋나요?
A. ‘식전, 식후, 취침 전’ 기억하세요!
혈당은 매끼니 식사 전, 식후 2시간(식사 시작 시점부터), 취침 전에 반드시 재야해요. 다회 인슐린을 주사하는 경우 하루 3회 이상(공복 혈당, 식후 2시간 혈당) 검사해야 하고요. 경구약, 인슐린주사, 병합요법을 하는 경우는 혈당이 목표범위보다 높다면 적어도 하루 2회 이상 (공복 혈당, 식후 혈당) 검사하길 권해요. 주 1회 정도는 매끼 식전, 식후를 포함해 하루 4~7회 정도 집중적으로 혈당을 측정해 혈당 흐름을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혈당이 목표 범위에 도달한 경우라면 적어도 하루 1회 이상 측정하고, 한 달에
Q. 인슐린주사 후 문질러야 덜 아픈가요?
A. 절대 문지르지 마세요.
혈당 때문에 인슐린 주사를 맞을 때는 절대 문지르면 안돼요. 인슐린이 빨리 흡수돼 저혈당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주사 후 아프더라도 잠시만 참아보세요. 주사 부위를 매번 바꾸는 것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돼요. 복부, 허벅지 등 피하에 매번 위치를 바꿔가며 주사해 보세요.
Q. 2형도 결국 인슐린을 맞나요?
A. 췌장의 베타세포 기능이 떨어지면요.
인슐린주사를 당뇨 치료의 마지막 단계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요.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에요. 2형 당뇨병 환자도 췌장의 베타세포 기능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인슐린이 필요할 수 있어요. 발병 시기와 관계없이 인슐린 분비 능력이 안 좋으면 당연히 인슐린을 주입해야 하는 거죠. 다만, 당뇨병 초기에는 생활습관을 철저히 관리해서 췌장 베타세포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혈당을 높이는 음식을 멀리 하는 게 중요해요.
Q. 인슐린 치료 후 겪는 변화는 뭔가요?
A. 대표적인 게 체중 변화예요.
인슐린 주사로 인해 일시적으로 살이 찔 수 있어요. 인슐린 주사를 맞기 시작한 사람들은 대부분 체중이 6~9kg 늘어나요. 이건 혈당이 잘 관리되기 시작한다는 신호예요.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았을 땐 소변으로 많은 양의 포도당이 빠져나갔지만, 인슐린 치료를 받기 시작하면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흘러나가지 않고 정상적인 몸 상태가 되죠. 또, 인슐린이 포도당을 비롯한 다른 ‘에너지 연료’들을 몸에 저장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살이 일시적으로 찔 수 있어요. 저혈당을 경험할 수도 있어요. 저혈당은 투여한 약의 용량이 너무 많거나 투여 시
Q. 인슐린 주사를 실수로 따뜻한 곳에 뒀는데, 못 쓰나요?
A. 개봉 전엔 2~8도, 개봉 후엔 25~30도 보관이에요.
인슐린은 온도에 민감해요. 보관해야 할 온도보다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약이 변성돼 약효가 떨어질 수 있어요. 만약 개봉 전 인슐린을 따뜻한 곳에 보관한 경우라면 쓰지 말기를 권합니다. 저온에서 보관했더라도 냉매에 직접 닿거나 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대부분의 개봉 전 인슐린은 냉장 보관을 권장하지만, 개봉 후에는 실온 보관을 해야 해요. 다만 열과 직사광선은 피해야 하고, 제품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개봉 후 28일이 지나면 폐기해야 해요. 처방받은 인슐린 주사의 사용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보관 조건과 유효기간
당뇨 팁 더보기
영상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