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입맛 돋우는
쫄깃쫄깃 ‘주꾸미 소면’
VOL.170 (월·수·금 발행)
2022-03-11
헬스조선의 ‘밀당365’ 뉴스레터입니다.
입춘, 경칩 모두 지났습니다. 봄입니다. 추운 겨울 동안 잃었던 입맛을 살리고 원기를 보충하는 데에는 제철 음식이 최고입니다. 오늘은 주꾸미 소면입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왔습니다!
주꾸미 소면 (1인분)
주꾸미가 제철입니다. 주꾸미는 칼로리는 낮지만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건강에 좋습니다. 소면 대신 해초 곤약 국수를 사용해 탄수화물 걱정도 덜었습니다. 

뭐가 달라?
피로 해소에 좋은 주꾸미
주꾸미는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주꾸미의 타우린 함량은 100g당 1305mg으로 낙지의 2배, 문어의 4배, 오징어의 5배입니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없는데요. 지방 함량이 매우 적고, 100g당 칼로리가 47kcal로 낮습니다. 빈혈을 예방해주는 철분도 풍부합니다.
양파가 포만감과 혈당 관리 동시에
양파는 혈당지수가 낮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주는 채소입니다. 양파의 혈당 강하 효과는 워낙 잘 알려져 있죠. 양파 속 퀘르세틴은 혈관 벽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혈중 농도를 낮춥니다. 양파의 매운맛을 줄이기 위해서는 양파를 썬 후 찬물에 담가보세요.
해초 곤약 국수로 탄수화물 줄여
소면 대신 해초 곤약 국수를 사용해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걸 막았습니다. 열량이 낮은 해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줘 당뇨 환자에게 아주 좋은 식자재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요오드,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등이 다량 들어있습니다. 쫀득쫀득한 식감은 덤입니다.
재료&레시피
해초 곤약 국수 1봉(180g), 주꾸미 3마리, 양파 30g, 당근 10g, 청양고추 1개, 참깨 1/2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청주 약간
양념재료: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큰술, 간장 1작은술, 다진마늘 2작은술, 생강 약간, 스테비아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1. 주꾸미는 머리를 뒤집어 먹물 주머니와 내장을 제거한다.
2. 먹물과 내장을 제거한 주꾸미는 소금을 넣고 바락바락 주물러 깨끗한 물에 헹군다.
3. 끓는 물에 청주를 약간 넣고 주꾸미를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한다.
4.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주꾸미에 양념장을 넣고 잘 버무린 후 프라이팬에 볶는다.
6. 해초 곤약 국수는 흐르는 물에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다.
7. 주꾸미 볶은 것과 해초 곤약 국수를 한 그릇에 담아낸다.
/김서희 헬스조선 기자 ksh7@chosun.com
"내 혈당은 안전할까?"

밀당365의 야심작,
평소 선호하는 식사 메뉴로 알아보는 
혈당 관리 레벨 테스트 <식사편> 

지금 바로 점검해보세요👇
평소 해결하지 못했던 '당뇨 관련 궁금증'이나, 남들과 공유하고픈 '나만의 혈당 관리 비법'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밀당365가 발벗고 나서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나만의 혈당 관리 비법'의 경우, 사연이 선정돼 소개된 분들께 '당뇨병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 서적을 선물로 드립니다. 
💌아직 구독 전이라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