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점심 먹고 운동, 몇 분 지나고 해야 하나요?
VOL.163 (월·수·금 발행)
2022-02-23
헬스조선의 ‘밀당365’ 뉴스레터입니다.
혈당 관리를 위해서, 운동은 언제 하는 게 가장 좋을까요? 식사 후 언제 운동을 시작해야 할까요? 관련한 궁금증 풀어봤습니다.
<궁금해요!>
“운동으로 점심시간을 이용해 걷기를 주로 해요. 산책을 한 번만 할 수 있다면, 언제 하는 게 가장 좋을지 궁금합니다.”
Q. 식사 마친 후, 운동 언제 시작해야 혈당에 좋나요?
<조언_안지현 대한내과의사회 대한임상순환기학회 총무이사(한국의학연구소 교육연구부장)>
A. 식사하고 한 시간 후 운동 시작해야
먼저, 운동은 식전보다는 식후에 하는 게 혈당 관리에 좋습니다. 식후 30분째 운동이나 식후 60분째 운동의 효과를 비교했을 때, 혈당에 미치는 영향은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만, 식후 2시간 후의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밥 먹고 ‘한 시간 후’에 운동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저혈당 위험이 있는 사람은 식사하고 30분 째에 바로 운동을 시작하는 게 더 안전하다는 결과가 나왔고요. 식사 후 2시간째에 운동을 시작하면 이미 혈당이 많이 올라간 상태이므로, 고혈당이 잦아서 생기는 혈관 합병증 등을 예방하기에는 늦은 감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식후 두 시간 혈당을 낮추려면 식후 한 시간 째에 운동하는 게 가장 좋고, 저혈당 위험이 큰 사람은 그보다 좀 더 빨리(식사하고 30분 후) 운동을 시작하는 게 안전합니다.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hj@chosun.com
"내 혈당은 안전할까?"

밀당365의 야심작,
평소 선호하는 식사 메뉴로 알아보는 
혈당 관리 레벨 테스트 <식사편> 

지금 바로 점검해보세요👇
평소 해결하지 못했던 '당뇨 관련 궁금증'이나, 남들과 공유하고픈 '나만의 혈당 관리 비법'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밀당365가 발벗고 나서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나만의 혈당 관리 비법'의 경우, 사연이 선정돼 소개된 분들께 '당뇨병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 서적을 선물로 드립니다. 
💌아직 구독 전이라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