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음식이 최고!
바다 향 가득한 ‘매생이 굴국’
VOL.145 (월·수·금 발행)
2022-01-07
헬스조선의 ‘밀당365’ 뉴스레터입니다.
뜨끈한 국물이 생각나는 계절입니다. 맵고 짠 그런 국물보다는 마음도 따뜻하게 해주는 ‘영양만점’ 한 그릇 준비해보세요. 매생이 굴국입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왔습니다!
매생이 굴국(3인분)
매생이와 굴은 모두 겨울 제철 식품입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최상이라는 의미입니다. 맛있게 우려낸 육수에 매생이와 굴 넣어 끓여 먹어보세요!

뭐가 달라?
겨울에 꼭 먹어야 하는 매생이
매생이는 저칼로리·고단백 식품입니다. 철분, 칼륨, 요오드, 비타민A·C, 엽록소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칼륨이 다량 함유돼 있어 체내 콜레스테롤, 나트륨 등을 감소시켜줍니다. 이상지지혈증이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배변을 원활하게 해줘서, 살찌기 쉬운 겨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그만입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은 굴
겨울이 제철인 굴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필수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연, 철분, 칼슘, 구리, 요오드 등 필수 미네랄과 비타민B·E가 풍부합니다. 특히 굴 속 아연은 인슐린 대사나 영양소 합성 등에 관여하는 필수 미네랄로, 호흡기 상피세포를 보호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입니다. 뇌 기능을 활성화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는 타우린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재료&레시피
매생이 한 덩이, 200g, 다진 마늘 2 작은 술, 참기름 1 큰 술, 국간장 2 큰 술, 소금 약간, 20g, 홍고추 한 개
육수재료: 멸치 큰 것 15마리, 다시마 한 조각, 5컵(1L) 
1. 멸치는 내장을 제거하고 가열한 냄비에 볶는다.
2. 물 5컵, 다시마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다시마는 건져내고, 10분간 더 끓인 후 체에 거른다.
3. 매생이는 넓은 그릇에 담아 깨끗이 씻은 후 여러 번 가위로 잘라준다.
4. 굴은 소금물에 넣어 흔들어 씻은 뒤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다.
5. 파는 어슷 썰고, 홍고추도 0.2mm 두께로 얇게 썰어둔다.
6.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약한 불에서 굴을 볶는다.
7. 육수와 매생이를 넣어 한 번 끓인 뒤 다진 마늘과 국간장을 넣고 끓인다.
8. 마지막에 파와 홍고추를 추가한다.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hj@chosun.com
오늘 당뇨레터 소식, 유용했나요? 
밀당365는 앞으로 관리자님과 활발히 소통하고 싶습니다. 
평소 해결하지 못했던 '당뇨 관련 궁금증'이나, 남들과 공유하고픈 '나만의 혈당 관리 비법'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밀당365가 발벗고 나서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나만의 혈당 관리 비법'의 경우, 사연이 선정돼 소개된 분들께 '당뇨병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 서적을 선물로 드립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의견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직 구독 전이라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