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레시피
포슬포슬 쑥설기로 봄내음 느끼세요
2021-04-02
밀당365 '당뇨레시피'

‘밀당365 는 의학 전문 미디어 헬스조선이 발행하는 당뇨 소식지입니다.
당뇨 환자에게 떡은 그야말로 ‘그림의 떡’입니다. 쫀득하고 달달한 떡 한 입 베어 물고 싶어도 치솟을 혈당 걱정에 포기하게 됩니다. 이제는 참지 마세요. 당뇨병 환자를 위한 쑥설기 레시피 들고 왔습니다. 탄수화물은 빼고 포슬포슬한 식감은 살렸습니다. 봄 향기까지 놓치지 않고 담았습니다.
강북삼성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밀당365 레시피는 강북삼성병원 영양팀과 함께합니다. 더욱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힘을 합쳐 도와드리겠습니다.
포슬포슬 쑥설기로 봄내음 느끼세요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왔습니다!
곤약 쑥 설기 (1인분)
쌀은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대신 곤약치아시드를 이용해 열량 확 줄인 반죽을 준비했습니다. 스테비아으로 감칠맛과 향도 살렸습니다.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 초간단 레시피입니다.

뭐가 달라?
곤약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잘 알려진 곤약은 당뇨병 환자에게 아주 좋은 식자재입니다. 약 97%가 수분으로 구성돼 열량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혈당도 아주 서서히 올립니다.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데, 산에 녹아 체내에서 잘 흡수됩니다. 장을 자극해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쫀득쫀득한 식감까지 가지고 있어 탄수화물 대체 식품으로 아주 좋습니다. 다만, 다른 영양소를 거의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채소, 두부 등 몸에 좋은 식품과 함께 먹어야 건강한 식이요법을 할 수 있습니다.
치아시드
치아시드는 혈당 관리에 아주 좋은 식용 씨앗입니다. 치아시드는 물과 만나면 섬유질이 팽창해 포만감을 높입니다. 음식 자체를 조금 먹게 돼 혈당 관리에 용이합니다. 치아시드 속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액 내 당 흡수 속도를 늦추기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지방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도 내려줍니다. 많이 먹으면 배변 활동이 과해져 복통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은 봄 향기를 불러오는 대표 봄나물입니다. 동의보감에는 쑥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위장,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 치료에 좋다고 적혀있습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하도록 돕습니다. 비타민A, B1. B2, C와 철분, 칼슘, 칼륨, 인 등 미네랄이 많습니다. 이런 항산화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테비아
스테비아의 주성분인 스테비오사이드는 설탕보다 무려 200~300배나 높은 단맛을 냅니다. 달아서 건강에 안 좋을 것 같지만 놀랍게도 스테비아의 GI 지수(혈당지수)는 ‘0’입니다.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칼로리도 ‘0’입니다. 항산화 성분도 풍부합니다. 일본 오이타대 연구에 따르면 스테비아가 녹차보다 항산화 성분이 5배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과량 섭취하면 구강 알레르기, 설사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재료&조리법
곤약 200g, 20g, 곤약가루 1큰술, 치아시드 3큰술, 스테비아 3작은술, 소금 약간
  1. 곤약을 깨끗이 씻은 후 잘게 썬다
  2. 치아시드물에 불린 후 곱게 간다.
  3. 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털어내고, 3cm 정도 길이로 자른 후 소금을 살짝 뿌린다.
  4. 썰어놓은 곤약을 프라이팬에 바짝 굽는다.
  5. 구운 곤약, 간 치아시드, 곤약가루, 스테비아, 소금을 넣고 곱게 갈아 반죽을 만든다. 
  6. 반죽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익힌다. 
  7. 익힌 반죽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더 돌린다.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lsb@chosun.com
오늘의 ‘밀당365’!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
대한민국의 모든 당뇨병 환자가 당당해질 때까지! 밀당365는 계속됩니다.  
헬스조선
hnews@chosun.com
서울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3층 02724760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