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레시피
두부만 있으면, 피자도 ‘정크’에서 ‘별미’로!
2021-03-26
밀당365 '당뇨레시피'

‘밀당365 는 의학 전문 미디어 헬스조선이 발행하는 당뇨 소식지입니다.
밀가루 도우 위에 짭짤한 치즈, 햄, 고기를 올려 구운 ‘기름 좔좔’ 피자는 생각만 해도 군침 돕니다. ‘정크 푸드’라고 불리는 피자, 당뇨 환자에게 당연히 좋지 않겠죠. 오늘은 피자를 건강하게 바꿨습니다. 영양소는 더하고 열량은 덜어내 별미로 거듭난 ‘두부 피자’, 지금 맛보세요!
밀당365는 헬스조선 기자들이 만드는 당뇨병 소식지입니다. 월·수요일당뇨병 관련 의학 정보를, 금요일엔 당뇨병 환자가 즐길 '맛있는 식단'을 알려드립니다. 맛난 식사야말로 병을 이겨내는 명약입니다. 이번 주도 밀당365와 함께, 당뇨병과 맞서세요. 밀당하세요!
강북삼성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밀당365 레시피는 강북삼성병원 영양팀과 함께합니다. 더욱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힘을 합쳐 도와드리겠습니다.
두부만 있으면, 피자도 ‘정크’에서 ‘별미’로!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왔습니다!
두부피자 (1인분)
피자가 정크 푸드인 이유는 자극적인 맛을 위해 아낌없이 넣은 소금과 설탕, 탄수화물 폭탄인 폭신폭신 밀가루 도우, 그 위를 뒤덮은 햄과 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설탕은 아예 빼고, 소금과 고기 양은 줄였습니다. 밀가루 대신 두부를 사용해 영양가를 높였고, 치즈는 저지방 모차렐라를 써서 피자 맛을 살렸습니다.

뭐가 달라?
밀가루 도우 대신, 영양 가득 두부 도우
두부는 당뇨병 환자가 활용하기에 아주 좋은 식자재입니다. 저탄수화물, 저열량 식품이기도 하고, 두부의 주재료인 콩 단백질에 혈중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효과까지 있기 때문입니다. 에는 리놀산, 레시틴, 이소플라본 등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성분도 풍부합니다. 신장 합병증 위험을 낮춰준다는 미국 일리노이대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강한 향이나 맛이 없어 다양한 요리에 응용해 쓰기 좋고, 식감도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수분을 제거하고 구워서 바삭한 식감을 구현해냈습니다.
눈으로도 맛있게 드세요, 오색빛깔 파프리카
알록달록 파프리카를 올려서 먹음직스럽게 드세요. 파프리카에 ‘데코’ 기능만 있는 건 아닙니다. 채소계의 보석이라고 불릴 만큼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C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고혈당으로 체내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는데, 비타민C가 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 외에도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칼륨 등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초록색 파프리카엔 철분이, 빨간색 파프리카에는 칼슘이, 노란색 파프리카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피라진이, 주황색 파프리카에는 베타카로틴이 특히 많습니다.
저지방 모차렐라
치즈는 고단백 식품이지만 지방도 많습니다. 모차렐라는 치즈 중에서 지방량이 적은 편입니다. 저지방 모차렐라를 사용하면 혈당을 조절하기에 더욱 좋습니다. 비타민D, 마그네슘, 칼슘 등의 영양소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료&조리법
두부 40g, 다진 소고기(살코기) 20g, 양파 20g, 파프리카 20g, 토마토 20g, 올리브 2개, 토마토 페이스트 5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양송이 10g, 피망 20g, 저지방 모차렐라 치즈 25g, 올리브유·후추·소금·오레가노 약간
  1. 두부2~3 mm 두께로 얇게 저민 후 소금 간을 약하게 한다. 
  2. 소금 간을 한 두부를 키친페이퍼로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른 후 물기를 제거한 두부를 팬에 올려 약한 불에서 바삭해질 때까지 굽는다. 
  4. 양파, 파프리카, 토마토, 올리브를 잘게 썬다. 
  5.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소고기를 볶다가 4번에서 준비한 채소를 넣고 함께 볶는다. 
  6. 토마토 페이스트, 다진 마늘, 오레가노, 후추를 넣고 끓이다가 소금을 약간 넣는다. 
  7.  두부 도우에 소스를 바른다.
  8. 납작하게 썬 양송이피망을 얹은 후 저지방 모차렐라 치즈를 뿌리고 프라이팬 뚜껑을 덮어 치즈가 녹을 때까지 가열한다.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lsb@chosun.com
오늘의 ‘밀당365’!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
대한민국의 모든 당뇨병 환자가 당당해질 때까지! 밀당365는 계속됩니다.  
헬스조선
hnews@chosun.com
서울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3층 02724760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