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저랑 남편 둘 다 당뇨인데, 약이 달라요. 왜죠?

A.환자마다 발병 원인도, 증세도 다 달라요.


당뇨병이라는 질병명은 같아도 환자마다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에요. 당뇨병은 크게 1형이냐 2형이냐에 따라 나뉘고, 2형이더라도 체중이 얼마나 나가는지, 심혈관질환 위험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모두 고려해 약을 처방해요. 환자마다 인슐린 분비능력과 저항성 등이 모두 달라요. 인슐린은 혈당 수치 유지에 중요한 호르몬인데, 사람마다 인슐린이 잘 생성되지 않기도, 인슐린은 나오지만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도 해요. 그래서 인슐린 치료 여부가 다른 거고요. 혈당 약의 경우, 심혈관질환이나 신장질환 위험이 크다고 판단되면 SGLT2 억제제나 GLP1 유사체 등을 처방하는 추세예요.

한 줄 요약 : 인슐린 분비능력, 심혈관질환 위험 등을 따져보고 약을 처방해요!

#인슐린 #혈당약 #당뇨원인 #당뇨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