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석증의 올바른 치료

천병준원장의 두경부 질환 이야기

땡큐서울이비인후과의원/천병준 원장

음식을 먹을 때 턱밑이 부어오르거나 혀 밑이 부어오르고 통증을 느낀다면 타석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타석증이란 침샘에서 침이 분비되어 나오는 침샘관에 돌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침이 나와야 하는 길목을 돌이 막고 있기 때문에 침샘내에 침이 정체되어 분비가 안되어 침샘 부위가 붓고 염증이 생깁니다. 대개 침샘염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타석증을 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침의 분비가 정체되고, 침샘관 내의 상피의 염증 등으로 인해 침 성분에 포함되어 있는 칼슘염의 침착으로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타석증은 턱밑샘(80%)에 생기고 귀밑샘(19%)이나 다른 침샘(1-2%)에 생기는 경우는 비교적 드뭅니다.

대개 식사 후에 턱밑이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반복적으로 생기고 심한 경우에는 침샘관으로 농이 배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되는 침샘염으로 침샘이 위축되고 침샘관이 협착을 초래하여 만성 침샘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진단은 환자의 증상을 토대로 구강내의 촉진과 초음파, CT 검사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구강안에 침샘관의 주행을 따라 촉진하고 구강 초음파를 이용하여 타석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레몬이나 맛이 신 사탕 등 침 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을 먹고 침샘 부위에 온 찜질과 마사지를 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여 침샘내에 정체되어 있는 염증을 배출하는 것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항생제와 진통소염제를 복용하여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턱밑샘 타석증 CT 소견



▲타석증의 초음파 소견

타석 제거수술은 타석 발생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혀밑에 생긴 경우에는 국소마취로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지만 침샘 근처 깊은 곳에 발생한 타석(심부타석증)은 전신마취 하에 제거를 해야 합니다. 마취후에 구강 초음파를 이용해서 타석의 위치를 파악하면서 하면 비교적 쉽게 입안으로 타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간혹 심부 타석증의 치료를 피부절개를 하고 침샘제거술을 같이하는 걸로 생각하고 오시는 경우가 있는데 구강초음파를 이용하면 타석이 크기가 작거나 깊은 곳에 위치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어렵지 않게 입 안을 통해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천병준원장의 두경부 질환 이야기

머리와 목 부위에 생기는 질환을 진단하고 수술하는 이비인후과(갑상선 - 두경부외과 세부전공), 내분비내과 전문의들이 갑상선, 구강, 후두, 인두, 침샘, 편도 등에 생기는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2000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의학박사 졸업
가톨릭의대 성빈센트병원 전공의 수료
가톨릭의대 의정부성모병원 임상강사 역임
가톨릭의대 서울성모병원 교수 역임
가톨릭의대 대전성모병원 교수 역임
서남의대 명지병원 교수 역임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정회원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정회원
대한두경부종양학회 정회원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정회원
대한연하장애학회 정회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