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팩, 하고 계신가요?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서동혜 원장

요즘처럼 차고 건조한 계절이 지속되면 보습에 많은 신경을 쓰게 된다. 최근에는 1일 1팩을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매일 사용해도 본인 피부에 괜찮은 것인지, 또 그렇게 할 때 사용법에 대하여 문의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팩은 밀폐 효과가 있어 팩 성분 중 보습, 미백, 주름개선 등의 유효 성분이 피부에 많이 흡수되도록 함으로써 그 유효성분의 침투를 증가시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피부 표면의 오염을 제거하는 청정작용 및 진정작용이 있다. 팩은 사용방법에 따라 붙였다 떼어내는 타입(Peel off type)과 물로 씻어내는 타입(wash off type)으로 나눌 수 있다. 또 사용 순서에 따라 크림 타입의 팩을 1차 팩, 시트타입이나 고무타입의 팩을 2차 팩으로 나누기도 한다.

붙였다 떼어내는 타입(Peel off type)의 팩은 얼굴에 바른 후 건조된 필름 막을 떼어내는 방법으로 피부의 불순물, 노화된 각질제거에 효과적이며 폴리비닐알코올, 라텍스, 천연고무 복합물과 같은 성분으로 만들어지며 밀폐효과가 크기 때문에 보습 효과가 우수하다. 또 시트타입으로 편하게 붙였다 떼어낼 수 있는 제품이 있다. 물로 씻어내는 타입(Wash off type)은 얼굴에 바른 후 2-3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는 것으로 대중적으로 사용된다. 산화아연, 이산화티타늄, 카올린, 칼라민, 머드 등의 무기질가루성분이나 진흙 성분 등이 주로 사용된다. 또 비타민, 설파, 아줄렌, 알개 등 여러 성분의 크림 타입의 제형이 있다. 이외에 콜라겐 벨벳 마스크나 발열기능이 있는 석고 마스크 등 다양한 제형의 마스크 팩이 있다.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시트 타입의 팩은 부직포로 만들어진 시트마스크와 겔타입의 마스크가 있다. 겔 타입의 마스크는 시원한 느낌이 있어 여름철에 쿨링마스크로 많이 사용된다. 시트 마스크는 세럼 성분을 따로 사용하도록 나오는 경우가 있고 시트마스크 안에 세럼이 함께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팩은 사용하면 누구에게나 좋을까? 또 좋다면 매일 사용하는 것이 나은 것인가? 에 대하여 그렇지 않다 라고 답변할 수 있다.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가 큰 시트마스크의 경우, 피부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불완전한 피부장벽기능을 보완해 줄 수 있겠지만 피부타입에 따라서는 자극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보습성분에 사용되는 유화제, 밀폐제, 습윤제, 연화제 및 이외에 향료나 방부제가 첨가될 수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에 민감한 피부인 경우 마스크 팩의 밀폐효과로 침투가 극대화되면서 오히려 더욱 자극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의 몸은 항상성의 기능을 갖고 있어 필요한 만큼 제 기능을 하게 되는데 외부에서 과도하게 수분공급을 해주는 것은 오히려 피부의 정상적 기능을 막을 수 있다.

마스크 팩은 부족한 유효성분의 피부침투를 높이고 진정효과를 보이는 좋은 제품이다. 하지만 사용시 따겁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하며 어떠한 성분이 자극을 준 것인지 찾아보는 것이 좋다. 또 제품에 따라 권장하는 사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다. 또 마스크팩을 사용하면서 부족했던 피부트러블이 해결되고 나면 과감히 중단할 것이 좋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건강한 피부를 위한 올바른 화장품 사용 노하우 공개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피부과 전문의, 의학박사
국무총리 표창 수상
대한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레이저학회 정회원
미국피부과학회 정회원
미국레이저학회 정회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