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서클, 화장으로도 가려지지 않는다면?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서동혜 원장

가을이 되면서 스모키 메이크업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잘못된 눈 화장 때문에 다크서클이 생긴다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화장품 색소 성분이 피부에 자극이 되고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얼마든지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모키 메이크업이 사랑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눈이 커 보이고 깊은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눈매를 짙게 표현하는 스모키 화장은 화려함보다는 시크하고 섹시한 느낌을 연출하기에 효과적인 화장법이다. 주로 어두운 계열의 쉐도우를 사용하는 이 메이크업은 최근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눈가 피부는 매우 얇고 피지 분비가 거의 없어 자극에 예민하다. 선명한 눈매를 얻기 위한 화장이지만, 화장 후 클렌징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차라리 화장을 하지 않는 것만도 못한 결과가 나타난다. 반복되는 화장과 클렌징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 주위 특히 눈꺼풀에 잔주름을 자글자글하게 만들고,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은 부위는 색소침착이 발생하기 쉽다.

스모키 화장을 지울 때는, 먼저 포인트 메이크업 리무버를 티슈나 솜에 충분히 적셔서 2-3분 정도 짙은 화장 부위에 올려놓는다. 처음부터 세안제로 문지르면서 닦아내면 피부를 주름지거나 어둡게 만드는 주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2-3분이 지나면 짙은 화장을 가볍게만 닦아내도 쉽게 지워진다. 이처럼 스모키 화장 후 클렌징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하는 것이 포인트.

쌍꺼풀 라인이나 눈꼬리 부분 등 피부가 접히는 부분도 마찬가지로, 면봉에 포인트 메이크업 리무버를 묻혀 살살 닦아주면 된다. 화장을 지우면서 유난히 피부가 붉어지거나 따가움이 느껴진다면 세안제를 바꾸는 것도 고려해보자. 간혹 제품에 따라 잘 맞지 않는 세안제가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화장을 잠시 중단하는 것도 필요하다. 붉은 기나 따가움이 가라앉지 않고 지속될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갈 것을 권한다.

이 밖에도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과도한 멜라닌 색소침착,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한 미세혈관의 장애, 정맥혈 확장, 월경 등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 상태, 세포 조직에 노폐물을 운반해주는 림프의 순환 불균형 등 매우 다양하다. 이렇게 다크서클은 원인도 다양하고 그에 따라 관리 방법이 달라지므로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우선이다.

간혹 연어를 먹으면 다크서클이 완화된다고 하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일까? 어류나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피부의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경우에 따라서 다크서클이 호전될 수도 있지만 의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은 아니다.

/기고자 :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성형외과 서동혜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건강한 피부를 위한 올바른 화장품 사용 노하우 공개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피부과 전문의, 의학박사
국무총리 표창 수상
대한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레이저학회 정회원
미국피부과학회 정회원
미국레이저학회 정회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