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아이크림이 좋게 느껴지는 이유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서동혜 원장

추석연휴를 앞두고 부모님께 드릴 추선 선물로 '화장품'이 베스트 품목으로 꼽히고 있다. 그 중에서도 깊어지는 주름으로 고민하는 부모님을 위한 안티에이징 라인 화장품이 인기다.

부모님 화장품을 고르는 자녀들을 보면, 화장품의 성분이나 효과를 자세히 따지기보다는 입소문이나 광고 속 이미지 때문에 혹은 브랜드에 혹해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가격이 비싸면 효과가 당연히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물론 가격이 비싼 만큼 제조사에서도 더 신경을 쓰고, 더 좋은 재료를 써서, 열심히 연구를 해온 제품일 수는 있다. 하지만 절대 가격과 화장품의 품질이 직접적으로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비싸지는 않더라도 주름 기능성 화장품으로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하고, 어떠한 핵심성분이 있는지, 그 제품에 대한 효능∙효과는 어떻게 측정되었는지 살펴보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화장품을 사면서 이러한 논리적인 선택을 하기란 쉽지 않고, 그렇게 사고 싶은 마음이 없는 것도 현실적인 상황일 것이다. 실제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을 마지막 선택할 때의 기준은 개인 선호 브랜드와 사용감이 가장 많은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점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안티에이징 라인 화장품 선물을 고르기 전 가장 신경 써야 할 점은 바로 부모님의 피부타입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아무리 효능이 좋은 화장품이라도 사용자의 피부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개월간 사용한 제품이 안전하다고 해서 1년간 사용했을 때 안전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으며, 20명에게 사용했을 때 자극이 없다고 해서 100명 모두에게 자극이 없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다. 따라서 가능하면 사용 전에 샘플로 미리 손목이나 귀 뒷부분에 바르고 12시간쯤 그대로 두어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반점이 생기거나 이상 증상이 있으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유효성분의 종류와 함유량도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데, 표기 성분 중에 먼저 쓰여 있을수록 농도가 높은 것이다. 또한 제품에 쓰여있는 제조일자로부터 30개월까지 사용이 가능하므로, 제품을 고를 때 반드시 참고하여, 유통기한이 지나 변질된 화장품을 고르는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하자. 

최근에는 레티놀이나 아데노신과 같은 주름 기능성 제품의 고시원료 이외에도 식물줄기세포나 다양한 종류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제품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 모두 노화된 피부 개선에 도움 주는 성분이므로, 부모님 선물을 고를 때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기고자 :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성형외과 서동혜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건강한 피부를 위한 올바른 화장품 사용 노하우 공개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피부과 전문의, 의학박사
국무총리 표창 수상
대한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레이저학회 정회원
미국피부과학회 정회원
미국레이저학회 정회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