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섀도우 하기 전, 프라이머를 꼭 발라야 하는 이유!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서동혜 원장

TV 속 여성 아이돌 가수들은 물론 남성 아이돌 가수들까지도 눈매를 선명하고 강렬하게 만드는 화장법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이런 스모키 메이크업이 유행하면서 우리나라 여성들의 눈매가 더욱 강해지고 있는데, 문제는 젊은 여성뿐 아니라 어린 학생들까지 이들의 화장을 따라 하다가 눈 주변에 트러블을 호소하며 치료를 받으러 온다는 것이다.

아이섀도우는 눈 두덩이에 쉽게 바를 수 있는 미세 가루 입자의 형태로 된 제품이 많다. 아이섀도우는 짙은 스모키 메이크업을 할 때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가루 타입의 아이섀도우는 밀착력이 높지 않아 입자가 눈 안에 들어가 안구가 충혈되거나 염증이 생길 위험이 있으니 먼저 아이 전용 프라이머를 발라 아이섀도우가 밀착될 수 있는 피부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한편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는 흡착력이 강해 눈꺼풀에 흡수되기 쉬운 제품이다. 이런 이유로 피부에 맞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면 예민한 피부 점막에 염증이 생겨 해당 부위가 벌겋게 붓는 피부 발진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므로 짙은 스모키 메이크업 시 안구와 눈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화장품 선택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

피부보습에 효과가 있는 코코아 추출물이나 퍼짐성과 포수성이 좋아 부드러운 발림성을 가지면서 자극은 줄여주는 식물성 에스테르와 같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눈가의 자극을 줄이는 방법이다. 아이섀도우를 선택할 때 가루 날림이 적은 크림 타입을 선택하는 것도 안구와 눈가를 보호하는 방법 중 하나다.

눈가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클렌징이다. 스모키 메이크업뿐만 아니라 아이 메이크업을 했다면 반드시 아이 전용 리무버로 깨끗하게 지워야 한다. 민감한 눈가 피부를 위해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등 식물성 오일이나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해조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는 아이 전용 리무버를 사용하면 사용 후에도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유지시켜 줄 수 있다. 또한 티슈 타입 리무버나 클렌징액이 들어있는 면봉 타입의 리무버 바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반 리무버로 지우기 힘든 강렬한 아이 메이크업을 자극 없이 빠르고 손쉽게 클렌징 할 수 있고, 속눈썹 사이사이에 남아있는 마스카라 잔여물이나 미세한 먼지까지 꼼꼼히 클렌징 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은 하나씩 휴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꼼꼼하고 간편하게 메이크업을 지울 수 있어 잔여물이 남아 생기는 트러블, 잔주름 및 색소침착을 예방한다.

제아무리 아름다운 메이크업이라도 트러블이 생긴 눈에는 소용이 없다. 평소 올바른 제품 선택과 철저한 관리로 아름다운 눈매를 지키도록 하자.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건강한 피부를 위한 올바른 화장품 사용 노하우 공개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피부과 전문의, 의학박사
국무총리 표창 수상
대한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레이저학회 정회원
미국피부과학회 정회원
미국레이저학회 정회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