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 수 없는 통증 요통, 자궁내막증과 관련 있을까?

여성과 자궁건강

여성미한의원/조선화 원장

흔히 자궁내막증하면 떠오르는 것은 단연 ‘불임’이다. 실제로 자궁내막증은 불임 여성들 중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그 비중이 큰 편이다. 그러나 자궁내막증은 불임 외에도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자궁내막증은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은 물론 그 외에도 만성골반동통, 월경시의 통증, 성교통, 월경중 배변통 등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갖고 있다. 특히 허리가 끊어질 것 같은 요통에 시달리는 이들도 있는데, 심할 경우에는 사회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고통스러워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 자궁내막증에 요통? 도대체 왜…
이처럼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요통으로 병원을 찾았을 때, 자궁내막증의 진단을 받았다면 이는 자궁내막이 골반 쪽으로 유착되었을 확률이 크다. 통증의 원인은 골반에 있지만 골반의 신경 지배가 척추 쪽의 신경지배와 비슷하기 때문에 연관통으로 요통이 생겨나는 것이다.

여성질환전문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입 안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 귀가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신경지배가 같기 때문이다.”며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요통 역시 이와 비슷한 경우라 할 수 있어 골반에 문제가 있어도 요통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설명한다.

△요통이 극심해 밤에 잠을 이루기 힘들거나 △통증으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경우 △허리가 끊어질 것 같이 아픈 경우 △자궁근종을 비롯해 자궁난소관련질환(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유착수술)으로 자궁적출술을 받은 뒤에 허리 통증이 더욱 심해진 경우 등의 요통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증상이 아닌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 자궁내막증 치료, 요통까지 한 번에 싹~
자궁내막증으로 요통이 심해진 경우에는 자궁내막증발병환경을 찾아 치료하게 되면 어느 정도 그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한방치료로 자궁내막증을 치료하고자 하는 이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여성질환전문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한방에서는 개개인의 증상과 자궁건강정도를 살펴 내복약과 한방좌약요법, 한방좌훈, 침, 뜸 등을 통해 자궁내막증을 치료하는데, 보통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나타난 혹의 크기가 5~6cm 미만일 경우 효과적이다.”며 “생리상의 통증, 관련 통증을 개선하고 생리의 정상적인 배출을 돕는데 초점을 맞추고 치료를 하게 된다.”고 전한다.

자궁내막증을 내 이야기가 아닌, 그저 남의 이야기로 바라보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가임기 여성이라면 누구든지 자궁내막증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통증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밀진단을 받고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겠다.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과 자궁건강

여성의 자궁건강을 통한 진정한 아름다움 추구

한방 부인과학과 회원
대한 여한의사협회 회원
現 여성美한의원 원장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