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이상증후군, 루푸스, 아토피, 천식, 혈액정화

혈액이 맑아야 건강합니다.

더맑은 클리닉/박민선 대표원장

서울대학교 병원과 협력해서 진행하는 임상연구는 다음의 3가지 효과를 보기 위해서 진행된다.

1.대사이상증후군환자에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줄이는 효과

2.루푸스 환자에서 증상의 완화와 치료 약물의 용량을 줄이는 효과

3.아토피나 아토피성 천식 환자에서 치료 약물의 용량을 줄이는 효과

대사이상증후군은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등이 심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임을 주목하고, 세계 보건기구에서 진단법을 지정하였다. 대사이상증후군은 조기에 발견하여 조절하면, 정상으로 치료가 가능하거나, 합병증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혈액정화치료는 대사이상증후군 환자들에서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의 혈 중 농도를 70 % 이상 감소시키고, 심혈관 위험인자인 fibrinogen의 농도는 50 %, homocysteine의 농도는 20 % 정도 감소시킨다. 또 6년 간 진행된 임상연구에서 심혈관계 질환이 확인된 환자에서 혈액정화는 심혈관계 질환에 의한 사망률을 75% 감소시켰고, 또 다른 연구에서는 10년 간 관찰하였을 때 약 25 %에서 심혈관질환의 완치가 관찰되었다.

루푸스는 젊은 여성에서 흔히 발생하는 자가 면역질환이다. 대부분의 루푸스는 주로 부신피질호르몬과 면역억제제로 치료한다. 대부분의 루푸스는 완치가 잘 되지 않고, 구준히 약을 복용하면서 조절해야 한다. 루푸스의 치료에 사용하는 부신피질 호르몬과 면역억제제는 루푸스를 면역기능이 교란시켜서 바이러스나 세균에 쉽게 감염되는 부작용이 있다. 또 장기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고지혈증, 당뇨병, 대퇴골두 괴사 등을 비롯한 다양 부작용이 생긴다. 혈액정화치료는 루푸스의 원인 물질인 이상 면역물질을 일시에 제거하여 증상을 개선시키고, 치료에 필요한 약물의 용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장기적인 약물의 부작용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토피와 아토피성 천식은 의학적으로 동일 원인에 질환이다. 집먼지를 비롯한 다양한 알레르기에 의한 면역 반응이 주로 피부에 나타나면 아토피성 피부염이, 세 기관지를 공격하면 천식이 발생한다. 따라서 알레르기에 대한 노출을 최소로 줄이고, 알레르기 의한 과민성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것이 아토피와 아토피성 천식의 근본 치료이다. 혈액정화치료는 알레르기에 의해서 발생한 과민성 면역 물질을 제거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 약물의 용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장기적인 합병증 발생을 줄이는 효과도 기대한다.

대사이상증후군, 루푸스, 아토피와 아토피성 천식이 있는 환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

자세한 내용은 www.thecleanclinic.com. 참조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혈액이 맑아야 건강합니다.

박민선원장과 함께 알아보는 활성산소이야기

1983 이화여자대학 의과대학 졸업: 의학사
1986 한양대학교 대학원 졸업: 의학석사
1995 스웨덴 왕립 카롤린스카 대학원 졸업 : 의학박사
순천향대학 의과대학 신장내과 교수 역임
박스터 아시아태평양 의학고문 역임
박민선내과 원장 역임
현 더맑은 클리닉 대표원장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