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어깨로만 가방 메는 그녀, 자궁 건강은 몇 점?

여성과 자궁건강

여성미한의원/조선화 원장

얼마 전 건강과 관련한 내용을 다루는 메디컬 버라이어티에서 한 가수의 자궁건강에 관한 이야기를 다뤄 관심을 끌었다. 전문의들은 그녀의 자궁 건강에 적신호를 보냈고 그 이유로 육류 위주의 식습관, 미니스커트나 핫팬츠 등을 지목했다.

건강한 자궁을 위해 성장호르몬이 들어있는 육류의 기름진 부위, 하복부를 차고 냉하게 만드는 미니스커트나 핫팬츠를 피해야 한다는 내용은 흔히 들어봤음 직하다. 그런데 자궁건강을 악화시킨 이유로 꼽힌 마지막 이유는 얼핏 듣기에 다소 의아한 내용이었다.

바로 가방을 한쪽 어깨로만 매는 습관이 그것이었다. 가방을 매는 습관이 왜 자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대체 어떤 영향을 미친다는 것인지 궁금한 이들이 많을 것이다. 자궁건강과 가방을 매는 습관, 이 둘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 틀어진 골반, 자궁 건강 위협해
한 쪽 어깨로만 가방을 맸을 때 어깨, 목, 척추, 골반 등에 무리가 간다는 점에 대해서는 다들 동의할 것이다. 이 때, 한 쪽 어깨로만 가해지는 하중은 척추를 중심으로 한 좌우 균형을 깨뜨리는 원인이 된다. 이는 골반의 변형으로 이어지기 쉽다.

여성질환전문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척추불균형으로 인해 틀어진 골반은 골반 내의 자궁과 같은 기관에 영향을 주게 된다.”며 “약하게는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심할 경우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과 같은 부인과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전한다.

또한 척추와 골반의 변형은 제 자리에 있어야할 내장기관을 눌러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이러한 혈액순환 장애가 자궁에까지 영향을 미치면 생리혈이 자궁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게 되어 자궁근종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

골반 변형의 예방을 위해서 가방을 양쪽 어깨로 번갈아 메거나 무거운 짐은 여러 가방에 분산해서 양쪽으로 드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이 밖에도 책상다리, 한 쪽 골반을 뺀 자세, 바지 뒷주머니에 소지품을 넣고 다니는 습관 등은 골반변형을 심화할 수 있어 지양해야 한다.

❚ 자궁 건강, 혈액순환부터 회복되어야
자궁근종은 자궁에 차고 냉한 기운이 침입하여 원호라한 혈액순환을 방해함으로 어혈이 굳었을 때 형성되는 것이 보통이다. 때문에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골반 내의 혈액순환을 도와주어야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여성질환전문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평소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 건강하지 못한 생리를 하게 될 경우 미리 자궁검진을 통해서 자궁질환의 이상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당장에 수술이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궁근종이 발생한 원인을 찾아 이를 조절하고 스스로 생활 방법을 개선해야 자궁의 건강이 회복될 수 있다.”며 “이 때 자궁의 혈액순환을 돕는 반신욕, 좌훈, 족욕, 찜질 등을 생활에서 병행하면 자궁근종의 악화방지 및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고 전한다.

또한 평소 차고 냉한 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을 제한하고 대신 담백하고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하루 30분-1시간 정도의 조깅, 등산 등의 적당한 유산소 운동 또한 자궁골반혈액순환을 도와 자궁근종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신체의 모든 부위는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 자궁 역시 마찬가지여서 평소 사소한 습관이 자궁에는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에 평소 자궁건강 관리에 유의하고 무엇보다 여성이라면 생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궁질환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과 자궁건강

여성의 자궁건강을 통한 진정한 아름다움 추구

한방 부인과학과 회원
대한 여한의사협회 회원
現 여성美한의원 원장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