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에 효과 좋다는 말에… 불임치료를 위해서는 무엇이든지

여성과 자궁건강

여성미한의원/조선화 원장

 

불임에 효과 좋다는 말에… 불임치료를 위해서는 무엇이든지

보통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갖고 임신을 할 계획이 있음에도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이를 ‘불임’으로 판단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불임 인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인지 불임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제품들 역시 판매가 호조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것들이 모두 불임 치료에 좋은 것은 아니다. 물론 불임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도 있지만 상당수의 것들이 과학적으로나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채 그저 막연하게 불임에 효과가 있다더라하는 ‘카더라 통신’을 통해 소문이 와전된 경우가 많다. 이에 불임치료를 위해서 무엇이든지 하기 보다는 불임치료에 효과적이라는 확실한 증거를 확인해야 한다.

󰋮 아로마요법, 불임에 효과 좋다던데
아로마요법은 아로마 향으로 불임 치료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불임의 가장 큰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 반응으로 인해 호르몬이 반출될 때 그 과정이 어긋날 수 있는데 아로마요법은 이를 바로잡아주는 방법이다.

보통 클라리세지, 샌달우드, 네롤리, 유칼립투스, 사이프러스, 로먼 카모마일, 일랑일랑과 같은 아로마 오일을 통해 불임 치료에 도움을 준다. 이는 진정 작용과 이완 작용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스트레스성 불임인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

󰋮 불임에는 운동이 좋다?!
운동 역시 불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불임 극복을 위해 운동을 한다는 부부들 역시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적당한 운동은 과체중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면서 불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여성질환전문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운동을 과하게 하는 경우에는 심신이 지치고 피로하게 되면서 오히려 운동으로 인한 또 다른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다.”며 “때문에 불임 치료를 목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너무 심하거나 과격한 운동을 삼가고 운동의 강도를 조절하여 운동을 하도록 한다.”고 조언한다.

󰋮 불임치료하고 싶다면 자궁건강검진은 정기적으로
제대로 효과적인 불임치료를 하고 싶다면 무엇보다 자궁건강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혹시 자궁내막증, 자궁근종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자궁건강의 이상이 생겨 임신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닌지 확인을 하는 것이다.

여성질환전문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여성들의 경우 생리통이나 생리 불순 등을 그저 생리를 하는데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기기 쉬운데, 이는 자궁건강의 이상 신호일 수 있다.”며 “때문에 임신을 원한다면 무엇보다 병원을 찾아 자궁건강을 먼저 확인하고 임신의 준비를 해나가는 것이 좋겠다.”고 전한다.

임신을 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노력이든 아끼지 않는 많은 불임부부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간과한 채 지나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올바르고 효과적인 불임치료를 위해 노력해야겠다.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과 자궁건강

여성의 자궁건강을 통한 진정한 아름다움 추구

한방 부인과학과 회원
대한 여한의사협회 회원
現 여성美한의원 원장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