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여성 안면홍조, 폐경기 탓?

최광호 원장의 뷰티 가이드

초이스피부과/최광호 원장

적당히 발그레한 여성의 볼은 아름답지만 시도 때도 없이 빨갛게 달아오른다면 여간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안면홍조증으로 불리는 붉은 얼굴은 모세혈관을 지배하는 신경계통이나 혈관의 수축 이완 작용의 이상으로 모세혈관이 늘어나 발생한다.

전에 없던 안면홍조증이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생겼다면 폐경이 원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여성호르몬이 갑작스럽게 결핍이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데, 폐경기 여성의 절반이 안면홍조증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 사람들도 심리적으로 놀림을 받거나 창피함을 느낄 때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이 때 감정이 예민한 사람일수록 증상의 정도가 심해진다. 작은 일에도 모세혈관을 지배하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 혈관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습진에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너무 오래 발라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붉은 얼굴이 되는 경우도 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습진을 낫게 하는 작용이 있으나 장기간 강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부작용으로 피부의 모세혈관이 늘어나게 된다.

안면홍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잦은 찜질방과 사우나 출입 등의 자극요인을 줄이고 외출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야 한다. 커피, 술, 초콜릿 등도 되도록 피한다.

한번 늘어난 혈관은 저절로 회복되지 않으므로 치료가 필요하다. 늘어난 모세혈관은 파괴하고 정상적인 모세혈관은 보존하여 주는 ‘브이빔 레이저’나 ‘퍼펙타 레이저’가 효과적이다. 얼굴 전체를 치료하는데 10~30분 정도 소요되고 시술 후에도 일상 생활이 가능해 직장인이나 학생의 경우도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폐경이 원인인 경우에는 호르몬 치료를 병행하면 안면홍조 개선에 도움이 된다.

초이스피부과 / 최광호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최광호 원장의 뷰티 가이드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이 전하는 아름다움을 향한 가이드

△초이스피부과 대표원장
△한양의대 외래교수/의학박사
△대한피부과 의사회 부회장
△대한 피부과학회 정회원
△미국 피부과학회(AAD) 정회원
△대한 레이저 의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과학회 레이저분과 위원회 위원
△미국 레이저학회(ASLMS)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외과학회 이사
△국제 피부미용외과학회(ISDS) 정회원
△저서: 있어도 고민 없어도 고민 털 클리닉
피부는 몸의 거울이다
인터넷 명의
최광호 박사의 초이스, 여드름 탈출
피부와 피부미용
주름과의 전쟁-링클큐어(번역)
백반증에 대해 알고 싶은 56가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