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이 건강 해야 마음도 편안하다

무릎, 장마철에 왜 더 아픈가?

인본병원빈성일 명예원장
입력
2023-07-06

오늘은 장마철에 무릎 관절이 왜 더 아픈지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많은 이들이 비가 오는 날이면 관절 통증이 더 심해진다는 느끼는데, 이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연구가 기상 변화와 관절 통증 사이의 관계를 탐구해 왔다. 그 결과, 기온이 떨어지거나 습도가 높아지는 날에 관절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합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일부 연구자들은 온도, 상대습도, 기압 등 변화가 관절 및 주변 근육에 영향을 미쳐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이론은, 낮은 기온이 관절의 신경을 자극하여 통증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들이 아직 확실하게 입증되지는 않았다.

따라서 장마철에 관절 통증이 더 심해지는 정확한 원인을 찾는 일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많은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이 날씨 변화와 통증 강도 사이에 상관관계를 느낀다는 건 이미 확인된 사실이다. 장마철에는 습기가 높아지고 기압변화가 생기는데 이러한 요소들이 우리 몸의 통증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장마철에는 운동량이 줄어들고 비가 많이 내려 활동하기가 어려워지면서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장마철에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의 통증이 더욱 악화하는 경향이 있다.

장마철엔 몇 가지 조언을 따르는 게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찜질 : 관절염 환자의 유형에 따라 찜질 온도를 조절해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급성 손상인 경우 냉찜질,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온찜질이 도움된다. 통증 부위에 따뜻한 수건이나 얼음주머니를 대고 15분간 가볍게 마사지하면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적절한 운동 : 장마철 운동 부족은 관절염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걷기는 하루에 30분 정도 하는 것이 좋다. 근력 운동을 병행해서 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단, 통증이 느껴진다면 운동을 중단해야 한다.
-실내 온도 조절 :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근육과 신경을 위축시켜 통증이 악화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실내온도로 26도에서 28도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는 환자의 통증 상태에 따라 보존적,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 치료 등이 있다. 약물치료는 통증 완화제, 소염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이 포함되어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물리치료는 관절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전기 치료는 전기 전류를 사용하여 관절 주변의 근육과 신경을 자극한다. 운동 치료는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킨다. 근육을 강화하면 관절을 지탱하는 데 도움이 되고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통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무릎 관절내시경, 무릎 절골술과 인공관절 치환술 등이 있다. 무릎 관절내시경은 병변 부위에 1cm 미만의 2~3개 작은 구멍을 내고 내시경을 삽입하여 모니터를 보면서 관절내부를 세척하고 유리체 및 활액막을 제거하는 치료하는 대표적인 무릎 수술방법이다.
무릎 절골술은 환자 상태에 따라 변형된 무릎 관절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뼈를 절골하여 형태를 잡아주고 다시 고정하는 수술이다. 이 수술은 관절의 변형을 바로잡고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은 손상된 무릎 관절을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이다. 이 수술은 심한 통증이 있는 환자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환자에게 권장된다. 인공관절 치환술의 결과는 대체로 좋고, 많은 퇴행성 관절염 환자가 수술 후 통증이 감소하고 일상생활에 대한 능력이 향상된다. 그러나 모든 수술에는 위험이 있으며, 인공관절 치환술의 경우에도 감염, 혈전, 신경 손상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이처럼 치료 방법은 다양하기에 통증이 심한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상태와 필요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적인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 방안을 찾아보는 게 중요하다.
장마철에는 퇴행성 관절염의 통증이 심한 환자일수록 통증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단순히 통증을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꾸준한 운동과 체중 관리를 통해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일도 중요하다. 체중이 증가하면 무릎과 같은 하지 관절에 보다 큰 부담이 가해져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꾸준한 운동은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근육을 강화하여 관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장마철 퇴행성 관절염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면서, 운동과 체중 관리의 중요성을 잊지 말아야 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어느 정도 있는 대다수의 환자들은 병원에 내원하면서 무릎 통증의 원인이 노화 또는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예상한다. 그러나 퇴행성 관절염이 아니라 반월상 연골판 파열인 경우가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