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가 설명하는 약물 이야기

군대 다녀온 남자라면 한 번쯤 들어본 ‘아트로핀’… 효과 어떻길래?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박억숭 과장
입력
2023-04-21

군대를 다녀온 남자라면 누구나 ‘아트로핀 주사’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부교감신경 효과와 그 효과를 차단하는 약물에 대해 알면 어떤 주사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부교감신경과 화학무기
자율신경계에서 부교감신경이 항진되면 동공수축, 침 분비 증가, 호흡 감소, 심장 박동수와 혈압 저하가 나타나는 반면 소화, 배변은 촉진된다. 보통 전쟁에서 신경에 영향을 주는 화학무기는 이런 부교감신경을 이용한다.
‘VX 독가스’는 대표적인 신경작용제 화학무기다. 노출되면 부교감신경이 폭주한다. 아세틸콜린 분해효소와 결합, 분해되지 않은 아세틸콜린에 의해 부교감신경 흥분상태가 계속되는 것이다. 처음에는 침, 눈물, 콧물 분비가 늘어나고 복통을 호소하지만 결국, 호흡과 맥박 그리고 혈압이 떨어지면서 사망하게 된다. ‘사린가스’의 작용도 VX와 비슷하다.

부교감신경 차단제
부교감신경 말단에는 주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작용한다. 콜린성 길항제는 부교감신경 효과를 막는 약으로 아세틸콜린과 여러 작용제를 차단한다. 대표적인 약물이 ‘아트로핀’이고 항무스카린제(anti-muscarinic agent)라고도 한다.항무스카린제는 모든 부교감신경의 증상을 억제하고, 땀샘과 침샘을 지배하는 예외적인 교감신경도 차단한다. 하지만, 신경절과 신경-근육 이음부에는 작용하지 않는다



‘아트로핀’은 아세틸콜린의 수용체 결합을 경쟁적으로 방해한다. 작용 시간은 약 4시간이며 눈의 국소적 투여는 며칠 동안 유지될 수 있다. VX 독가스와 사린가스의 해독제로 아트로핀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선 분비가 억제되면서 침, 눈물, 콧물 분비가 줄어든다. 위장관 근육을 이완시켜 경련성 복통, 요관 산통에도 효과가 있다. 고용량에서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고 호흡도 증가하며 해독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