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매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신체 부위다. 눈매는 눈의 전체적인 크기뿐 아니라 눈동자 노출 정도, 눈꺼풀 처짐 정도, 이마를 사용하는 습관 등 다양한 요소와 관련이 있다. 문제는 졸려 보이거나 화난 듯한 눈매를 지녀 일상생활 속 불편을 겪는 사례가 많다는 점이다. 의도치 않은 인상을 줘 사회생활을 하는 중 오해를 사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눈매교정 수술이 하나의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 눈 뜨는 정도 따라 수술 적용 대상 달라져
눈매교정 수술은 미용 목적뿐 아니라 일부 기능적인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도 시행할 수 있다. 눈을 뜨는 힘이 약간 부족한 경우, 즉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을 강화해 눈매를 또렷하게 만드는 것이다. 일부 안검하수증 환자의 교정 경험을 통해서 수술 후 이차적으로 이들의 눈매가 크게 개선되는 것을 보고, 이러한 수술법이 미용성형수술 쪽으로 적극적으로 도입됐으며, 정상적인 눈 뜨는 양을 가지고 있지만, 경미한 안검하수에 준하여 교정을 하는 것을 통칭하여 ‘눈매교정술’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따라서 비정상적인 눈 뜨는 양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그 정도에 따라서 안검하수교정 수술의 적용 대상이 되며, 눈매교정술과는 구분된다.
◇ 개인별 눈 구조 분석 후 수술 방법 결정
눈매교정 수술은 크게 절개 방식과 비절개 방식으로 나뉜다. 비절개 눈매교정은 피부 절개 없이 실을 이용해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을 조절하는 원리다. 비교적 피부가 얇고 눈꺼풀 지방이 적으며 안검하수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 적합하다. 또한 절개가 없어 흉터가 남지 않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을 갖췄다.
절개 눈매교정은 눈꺼풀을 절개하여 근육, 피부, 지방 등을 직접 조정하는 방식이다. 피부가 두껍거나 지방이 많은 경우, 눈매 교정량이 많은 경우 효과적이다. 절개를 통해 직접 근육을 당겨 고정하기 때문에 풀릴 가능성이 낮고 보다 더 정밀한 교정이 가능하다. 졸려 보이는 눈, 화난 듯한 눈매 등을 교정할 때 개인별 눈 구조와 기타 문제점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꺼풀이 두껍고 지방이 많은 경우 절개 방식이 적합하다.
반면 상대적으로 눈꺼풀 처짐이 심하지 않은 경우 비절개 방식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눈을 뜰 때 이마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이를 줄일 수 있도록 근육의 힘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눈매교정을 통해 눈동자의 노출 정도를 키우면 보다 또렷하고 시원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아울러 눈을 뜨는 힘이 강화되면서 기능적인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눈매교정 수술 후에는 일정 기간 눈꺼풀 근육이 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심한 경우 눈을 감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는 대개 1~6개월 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하지만 지속적인 불편함을 느낀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여 추가 교정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은 부기와 멍이 생길 수 있어 충분한 회복 기간을 갖는 것이 좋다. 눈매교정은 미용 목적을 넘어 일부 기능적인 개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으며 졸려 보이는 눈, 화난 듯한 눈매가 있다면 개개인 눈 구조에 맞는 적절한 교정 방법을 선택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