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을 다시 뛰게 하는 약물이 있다고?

의사가 설명하는 약물 이야기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박억숭 과장

심혈관계 약물 

심장 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하는 심부전. 이때 심장을 다시 뛰게 하는 심근 수축성 약물 몇 가지 있다.

심근 수축성 약물
‘심근 수축성 약물(inotropic drugs)’은 세포질 내 칼슘 이온 농도를 증가시켜 효과를 나타낸다. 심부전 환자에서 사용하는 수축성 약물은 생존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래서 보통 매우 제한적으로 짧은 기간만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디곡신, 도파민 그리고 밀리논이 있다. 

디곡신
‘강심배당체(cardiac glycosides)’는 대부분 식물에서 추출한 약물로 digitalis glycoside라 부른다. 과거 아프리카 원주민은 화살 독으로, 고대 이집트인, 로마인은 약물로 사용했다. 심장수축 증가에는 효과적이지만, 치료지수(therapeutic index)가 낮아 조심조심 사용해야 한다. ‘디곡신’은 심근 세포의 Na⁺/K⁺ ATPase를 억제, 칼슘 이온 농도가 유지 또는 증가한다. 또한, 미주신경이 항진되면서 심장 박동수가 감소하고 심근 산소요구량이 줄어든다. 결론적으로 심장은 강한 수축에 천천히 뛰면서 효율성이 좋아진다. 또한, AV node를 통한 전도 속도를 늦추어 심방세동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식욕감소, 구역, 구토, 시야 흐림 등의 초기 독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부정맥의 위험이 증가할 수도 있다. 특히, 저칼륨혈증 환자에서 독성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도파민, 도부타민 그리고 밀리논
‘도파민, 도부타민’은 대표적인 β-아드레날린 작용제 즉, 자율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이다. 심장근육 세포 내부로 칼슘 이온 유입을 증가, 심장은 더 강하게 뛸 수 있다. 또한, 혈관 확장으로 심장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도파민과 도부타민도 보통 급성 심부전의 단기 치료에 주로 사용한다. ‘밀리논’은 phosphodiesterase 억제제다. 세포질 내의 cAMP의 농도를 감소시킨다. 도파민, 도부타민처럼 칼슘 이온의 유입을 증가시켜 수축력을 증가시키고 혈관도 확장한다. 심장이 강하게 뛰면 심박출량은 증가한다. 그리고 좌심실의 후부하도 감소한다. 이 약 또한 급성 심부전의 단기 치료에 주로 사용한다. 

심부전에 사용하는 심근 수축성 약물은 효과적이다. 하지만, 양날의 검처럼 매우 제한적으로 짧은 기간만 사용하는 위험한 약이다. 특히, ‘디곡신’은 부정맥 치료에도 사용하는 약으로 혈중 농도 확인을 위해 자주 혈액검사를 하는 불편함도 있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의사가 설명하는 약물 이야기

의사가 약리학을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 /박억숭 과장
현,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기관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외래교수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흉부외과 전공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폐, 식도 전임의
고신대학교 흉부외과 의학박사
국립부경대학교 경영학석사
테트라시그넘 이사
헬스온클라우드 대표이사

유튜브 “박억숭강의”

2014 “Samuel Dung Detective”, 좋은땅
2018 “해부학”, 수문사
2019 “생리학”, 수문사
2019 “병리학”, 수문사
2020 “약리학”, 수문사
2021 “해부생리학”, 수문사
2023 “병태생리학”, 수문사

2005 “친절한 의사상” 곽병원
2011 “이영균 학술상” 제14회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2018, 2019 “최우수 강의상” 동원과학기술대학교
2022 “부산시장 표창장”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건강칼럼전체보기+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