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도입된 '스마일프로' 스마일라식보다 개선된 점은?

천현철 원장의 <오팔청춘 눈건강>

밝은눈안과 강남/천현철 대표원장

올해 대학교 마지막 학기를 보내고 있는 조 씨(24세, 여성)는 지난 주에 시력교정술을 받기 위해 안과를 찾았다. 내년 상반기부터 취업 준비에 돌입하기 전, 안경을 벗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거듭나기 위해서였다. 상담과 검사를 거친 후, 조 씨는 최근 국내에 도입된 '스마일프로'를 받기로 결정했다.

조 씨가 받기로 한 스마일프로는 스마일라식보다 한 단계 진보된 수술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해당 수술은 국내 도입 이전부터 많은 해외 임상을 마친 바 있으며, 국내에는 올해 10월부터 시행됐다. 기존 스마일라식보다 정교하고 빠른 수술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존의 스마일라식은 독일 칼자이스사의 '비쥬맥스(VISUMAX) 500'이라는 장비를 사용하는 시력교정술이다. 이 수술은 각막 표면을 절삭하거나 표면을 열지 않고, 펨토초 레이저로 각막 실질부만을 교정하여 약 2mm의 미세한 절개창으로 제거하는 방법이다. 수술 후 부작용과 후유증이 적고 회복력이 빨라 수술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해 직장인이나 운동선수, 군인 등 다양한 직군에서 선호한다.

스마일프로는 수술 과정에서 '비쥬맥스 800'이라는 장비를 사용한다. 전체적인 과정은 스마일라식과 동일하지만, 10초 이내로 부드러운 렌티큘 생성이 가능해 스마일라식보다 수술 시간을 3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이는 국내에서 시행 중인 수술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수술 과정에서 환자의 집중력은 높이고 의료진의 수술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여기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안정성과 정밀함 역시 높아졌다. 센트럴라인(Centralign) 기능은 눈의 중심과 움직임을 정확하게 감지하고 자동으로 잡아주며, 난시 축의 회전을 보정하는 오큘라인(Oculign)은 난시 교정에 탁월하다. 따라서 고도근시, 초고도근시도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며 각막비대칭, 동공이 큰 경우,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 빠른 시력 회복을 희망하는 환자도 스마일프로를 시도할 수 있다.

스마일프로는 수술 속도, 수술 만족도와 안정성, 정교함 등이 개선된 수술이다. 수술 시 로봇암을 이동시키거나 기계가 자동으로 맞추는 보정 작업이 가능해 수술 시간 단축과 동시에 난시 교정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고, 렌티큘 제작 단계에서 보다 부드러운 박리가 가능하다.

현재 비쥬맥스 800장비는 스마일라식에 대한 풍부한 수술 경험과 기술력을 갖춘 안과에 우선 배치되어 스마일프로 수술을 진행하는 안과는 많지 않다. 그만큼 집도의의 정교한 스킬과 집중력, 장비에 대한 이해도가 수술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시력교정술을 받기 전에는 병원이 최신 장비와 검사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지, 의료진이 수술 및 장비 자체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가 높고 임상 경험이 풍부한지, 상담과 검사 체계, 수술 전후 관리 시스템이 잘 구축된 병원인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천현철 원장의 <오팔청춘 눈건강>

삶이 새로워지는 눈건강 이야기

밝은눈안과 강남 /천현철 대표원장
현)밝은눈안과 강남 교보타워 대표원장
전)BGN밝은눈안과 부산 대표원장
국군 대전병원 안과과장
안과전문의
ICL/SMILE 인정의
대한안과학회(KOS)정회원
미국안과학회(AAO)정회원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건강칼럼전체보기+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