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술, 정밀검사로 맞춤 수술 계획 필요

천현철 원장의 <오팔청춘 눈건강>

밝은눈안과 강남/천현철 대표원장

눈이 나빠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이라면 시력교정술을 한 번쯤 고민한다.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의 불편함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에서 편리함을 얻을 뿐 아니라 외모 변화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시력교정술을 앞두고 ‘내가 받는 시력교정술이 안전한가?’, ‘수술 후 부작용은 없을까?’ 하는 고민에 수술을 망설이게 된다. 

많은 환자가 수술 후 ‘안전성’ 때문에 시력교정술을 고민하게 되는데,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반드시 정밀 검진을 통해 자신의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필요하다. 특히 사람마다 눈의 상태와 상황이 천차만별이라는 점에서 자신의 눈에 맞는 적합한 수술 방법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시력교정술 전에는 환자의 눈 상태를 정확히 알기 위해 다양한 정밀 검사를 시행한다. 자신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하려면 기본적으로 단순한 시력 검사뿐만 아니라 현성 굴절검사, 조절마비 굴절검사, 각막두께 검사 및 안압 검사, 각막형태검사, 동공반응검사, 안저 검사 등 필요에 따른 여러 가지 정밀 검진이 요구된다.

안과를 선택할 때는 대학병원급의 검사 장비를 갖췄는지 등 한 번이 아니라 여러 번의 정밀체크를 하는 게 좋다. 시력교정술은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수술인 만큼 풍부한 임상 경험이 있는 의료진이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 눈에 맞는 꼼꼼한 상담을 하고 있는지, 사후 관리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반드시 체크가 필요하다. 충분한 검사를 진행한 후에 수술방법을 결정하여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시력교정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수술적 특징이 다르고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시력교정술 전에 보다 철저한 정밀 검진이 필요하다. 이때 정밀체크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 여러 번 진행하는 게 좋다. 

또한 수술 방법을 선택할 때는 각막 두께, 동공 크기, 각막 곡률, 지형도 등 의학적 요인 외에도 부작용 발생 가능성과 회복 기간 등 개인별 라이프 스타일도 고려해야 한다. 

시력교정술은 각막을 건드리는 예민한 수술로 안과를 선택할 때는 반드시 두 가지를 유념해야 한다. 대학병원급의 검사 장비를 갖추고 최신 장비로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지, 수술을 진행하는 의료진이 전문성과 노하우 등 숙련도가 높은지를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이 외에도 수술 후 관리를 꼼꼼히 하는지를 반드시 체크하고, 눈 건강을 위해 꼭 정기적으로 안과 정밀 검진을 받길 권장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천현철 원장의 <오팔청춘 눈건강>

삶이 새로워지는 눈건강 이야기

밝은눈안과 강남 /천현철 대표원장
현)밝은눈안과 강남 교보타워 대표원장
전)BGN밝은눈안과 부산 대표원장
국군 대전병원 안과과장
안과전문의
ICL/SMILE 인정의
대한안과학회(KOS)정회원
미국안과학회(AAO)정회원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건강칼럼전체보기+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