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백내장수술과 레이저 백내장수술, 차이는?

건강한 눈 드림

드림성모안과의원/정충기 원장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백내장은 시력을 떨어뜨려 삶의 질을 저하하는 대표적인 안과질환에 해당한다. 노인성 질환에는 백내장 외에도 녹내장과 황반변성이 있는데, 이 중 백내장은 수술을 통해서 완치가 가능하다. 특히 최근에는 백내장 수술과 광학기술의 발전으로 다초점렌즈를 삽입함으로써 원거리와 근거리 모두를 안경이 없어도 편하게 볼 수 있게 되었다.

백내장 수술은 정확히 이야기하면 '백내장 적출 및 인공수정체 삽입술'에 해당한다. 즉, 혼탁한 수정체에 해당하는 백내장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선 각 환자의 눈에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선택해야 하고, 수술 시 이를 정확히 위치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수술 과정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백내장 수술의 단계는 세부적으로 약 10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 과정 모두가 잘 이루어져야 정확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단계별로 보자면 인공수정체 도수와 종류를 정하는 수술계획과 수술준비부터, 각막절개, 전낭절개, 수력분층술, 수정체 파쇄, 수정체 흡입, 피질흡입, 인공수정체 렌즈삽입, 수술 마무리가 있다. 

최근에는 이 과정 중 중요한 일부 과정을 레이저를 이용해서 매우 안전하게 진행하고 있다. 백내장을 위한 레이저는 특히 수술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각막절개를 시작으로, 숙련된 의료진도 간혹 실수할 수 있는 전낭 절개와 수정체 파쇄까지도 매우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도와주어서 수술의 성공률을 높여준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수술 시 항상 일정 깊이와 일정 길이의 절개가 필요한데 레이저에 미리 깊이와 길이를 입력해주면 수술 시 정확하게 절개를 해주며, 수정체의 앞부분을 절개하는 전낭 절개는 특히 노안 백내장 수술 시 매우 중요한데 레이저를 이용해 수정체의 정확한 중심부에 가장 이상적인 사이즈의 전낭절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공수정체가 중심에 정확히 위치하게 되고, 그 결과 수술 후 빛 번짐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또 하나의 장점은 수정체를 레이저로 미리 파쇄 함으로써 수술 시 사용하는 초음파 에너지의 양을 최소화하고, 각막 내피를 비롯한 안구조직에 가해질 수 있는 손상을 줄일 수 있다. 그 외에도 전방의 공간이 좁아서 기구가 들어가기 어렵거나 고령으로 인해 백내장이 매우 심한 경우에도 레이저를 이용하면 중요한 과정을 무리 없이 넘어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이뿐 아니라 나머지 과정 또한 숙련된 의료진이 섬세하게 진행해야 수술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으며, 현재는 이 장비가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일부 안과에서만 도입한 상태이지만, 점차 좀 더 많은 병원이 도입하여 사용하는 추세이므로 향후 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이 좀 더 일반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눈 드림

시력교정, 노안교정, 백내장수술 그리고 눈종합검진까지 토탈아이케어를 제공하는 드림성모안과에서 건강한 눈관리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드림성모안과의원 /정충기 원장
현) 드림성모안과의원 대표원장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가톨릭대학교 의학대학원 졸업 의학박사
서울성모병원 안과 전공의 수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안과 외래교수
안과 전문의
항공우주의학 전문의
세계 3대 인명사전(ABI) 시력교정수술분야 등재
렌즈삽입술(ICL) Most experienced and Best skilled Doctor
아마리스레드 프리미어 닥터
아베드로 엑스트라 라식/라섹 레퍼런스 닥터
노안수술(Restor) 프리미어 닥터
대한백내장 굴절수술학회(KSCRS) 정회원
미국백내장 굴절수술학회(ASCRS) 정회원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건강칼럼전체보기+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