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정의
강박장애는 불안을 일으키는 통제할 수 없는 생각과 불안을 줄이기 위해 강박적인 행동을 반복하는 질환으로 강박 사고와 강박 행동이 특징이다. 강박 사고는 원하지 않는 불쾌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하는것으로 본인이 생각을 조절할 수 없는 상태이다. 강박적 행동은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은 행동을 어쩔 수 없이 반복하는 것으로, 강박사고가 일으키는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강박적인 행동으로는 반복적인 손씻기, 창문이나 문이 닫혔는데도 계속 확인하는 행위, 물건이 늘 그자리에 있지 않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아 물건을 항상 반듯하게 놓는 일 등이 있다. 강박 장애는 이런 행동이 수백번 반복되어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으로 자신의 손이 더럽다는 생각 때문에 지나치게 자주 손을 씻는 행동, 가스 불이나 대문이 제대로 잠겨 있는지 의심스러워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행동, 성적이거나 폭력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쓸데없는 걱정을 되풀이 하는 것 등이 있다.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의식적으로 자신만의 특정한 말이나 숫자를 세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상태가 진행되면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자신이 없어 반복적으로 확인하게 되며 이런 이유로 일이나 공부의 능률이 현저히 떨어지기도 한다.

원인
강박 장애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선천적, 환경적, 정신적 요인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강박 장애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에 있다. 또한 스트레스도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강박장애를 유발시키는 요인은 된다.

치료
주로 약물 치료와 행동 치료가 이루어진다. 항우울제를 처방하기도 하는데 약물과 정신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에 가장 효과가 좋다. 약물 치료로는 선택적인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특정한 삼환계 항우울제가 치료에 이용된다. 이들 약물의 효과로 증상의 상당한 호전을 볼 수 있으나 약물을 중단하는 경우 재발 위험이 아주 높아 장기적인 약물 투여가 필요하다. 가족이나 친구 등이 용기를 북돋아 주고 환자는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환자 모임 등에 가입하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 90% 이상이 치료 후 1년 내에 증상이 호전된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