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윤활낭염 bursitis

정의
주로 어깨·팔·무릎·골반·엉덩이·아킬레스힘줄에 존재하는 윤활낭에 많이 생긴다. 뼈가 많이 돌출된 부위에 불거져나온 혹이 대부분 윤활낭염이다. 외상, 감염, 만성적 자극 등 외적 요인으로 인하여 염증이 생기며 그 통증이 심하다.

증상
통증과 염증 부위의 움직임이 어렵다.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반복적 외상에 의하여 생기는 만성 외상성 윤활낭염은 윤활낭 벽이 점차 두꺼워지고, 섬유화되며, 동통성 종창이 생긴다. 합병증으로 관절의 운동이 어려워지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원인
원인으로 관절 상처, 감염, 관절염, 통풍 등이 있다. 직접적 외상에 의해 윤활낭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윤활액이 과잉 형성되고, 출혈이 일어나 붓게 된다.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고관절 주위에 있는 점액낭 중 좌둔부 윤활낭에도 이 질병이 생길 수 있다. 감염에 의한 경우 중 급성은 화농성 균에 의한 것이고, 만성은 결핵·진균·매독 등에 의한 것이다. 또한 대사성으로 혈중 요산이 증가하여 생기는 통풍성 윤활낭염은 슬관절 윤활낭에 잘 나타나며, 발이나 발목 등의 윤활낭에도 생길 수 있다.

치료
급성일 때는 염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얼음찜질을 하고 염증이 사라지면 뜨거운 물수건이나 팩 등을 이용하여 열찜질을 한다. 윤활액이나 혈액을 뽑아낸 다음 압박붕대나 압박대로 고정하고 안정을 취하면 대부분 상태가 나아진다. 손상이 반복되어 재발하거나 동통 또는 외형적으로 변형이 일어난 경우에는 수술로 염증을 제거한다. 약물치료는 스테로이드성 소염제나 부신피질호르몬제를 투여한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