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gout

정의
과포화 요산 과다혈 체액으로부터 요산 나트륨 결정이 관절 내 및 주위 그리고 건에 침착되어 발생한 말포 관절의 재발성 급성 또는 만성 관절염을 말한다.

증상
급성 통풍성 관절염은 증상 없이 시작된다. 경한 외상,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의 섭취나 음주가 과하였을 때, 수술, 피로, 감정적인 스트레스 또는 의료적인 스트레스 등(예: 감염. 혈관 폐괘) 등은 증상을 유발시킨다. 여러 관절이 침범되기도 하지만 주로 급성으로 하나의 관절이 침범된다. 밤에 통증이 있는 것이 초기 증상이다. 통증은 점차 더욱 심해져 견디기 힘들 정도까지 이른다. 징후는 급성 감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부종, 국소 발열, 발작, 심한 압통 등이 있다. 국소 피부는 긴장되고, 따듯하고, 반질반질하고, 붉거나 자주빛을 낸다. 엄지 발가락의 중족지절골 관절이 가장 빈번히 침범되지만(무지 통증)족부(발등), 족관절, 슬관절, 완관절도 역시 자주 침범된다. 열, 빈맥, 오한, 병감, 백혈구 증가 등도 나타나다. 처음 몇번은 하나의 관절만 이환되고 증상도 수일간만 지속되지만 나중에 여러 관절이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침범되며 치료하지 않으면 수주간 지속된다, 국소 증상과 징후가 종국에는 사라지며, 정상 관절 기능을 되찾게 된다. 무증상의 기간은 다양하나 질병이 진행되면서 점차 짧아지는 경향이 있다. 예방 조치를 하지 않으면, 1년에도 수차례 증상이 나타나며(침습), 만성 관절 증상은 영구한 미란성 관절 변형을 초래할 수 있다. ;관절의 운동 제한이 수부 및 족부의 작은 여러 관절에 흔히 나타나고, 드물게는 견갑관절, 천장관절 그리고 흉괘관절 또는 경추에도 나타난다. 요산염은 흔히 점액낭 벽과 건수초에 침착된다. 수부 및 족부에 커다란 통풍 결절이 문출되고 백악질을 배출한다. 싸이클로스포린에 의해 발생한 통풍은 간혹 고관절과 천장골과 같은 큰 중추부 관절에서 시작하여 나아가서는 신장 세관에 장애를 일으킨다.

원인
통풍 발작은 일반적으로 세포와 단백질의 분해 산물인 요산이 과도하게 피속에 증가하여 관절에 요산결정이 침착되어 발생한다. 통풍이 있는 환자에서 과도한 요산에 의해 신장에 결석이 생길 수도 있다. 통풍은 저절로 생기거나 수수, 과체중, 음주, 이뇨제 치료 또는 항암 화학요법과 관련된 심한 세포 파괴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일부는 유전될 수 있다.

치료
요산을 측정하기 위하여 혈액 검사를 한다. 확진하기 위해 이환된 관절에서 관절액을 뽑아 요산 결정을 검사하는 관절액 흡인 검사(아래)를 하기도 한다. 통풍은 수일 후에 저절로 가라앉을 수 있다. 심한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항통풍제인 콜키친이나 경구 스테로이드제가 처방된다. 통풍이 지속되면 이환된 관절에 직접 스테로이드를 주사 할 수 있다. 재발성 통풍에는 요산의 생산을 줄이는 알로퓨리놀이나 요산의 배설을 늘이는 프로베네시드 같은 예방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할 필요가 있다. 음주량을 줄이고 과체중이라면 체중을 줄임으로써 발작의 빈도와 강도를 줄일 수 있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