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요법 chuna manual medicine

정의
추나라고 하면 이상한 방에서 척추를 교정한다고 우두둑 소리가 나도록 틀고 비트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운동전후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도 추나 요법의 일종이고 아침에 자고 일어나 기지개를 쭉 펴 주는것도 밤사이 나쁜 자세로 비뚤어졌던 근육과 인대들을 가지런히 해 주는 것도 추나요법에 해당된다. 추나요법(推拿療法)이란 글자 그대로(밀 '추', 당길 '나')- 인체의 비뚤어진 뼈와 관절 및 근육을 밀고 당겨서 정상 위치로 환원케 하는 치료법으로, 교정요법인 추법과 나법, 그리고 약물요법을 포함한 일련의 치료법을 말한다. 한마디로 정상을 벗어난 뼈를 바르게 맞춰주는 수기 치료법이다.

원인
현대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불안정한 자세, 생활습관 또는 외부의 충격 등 각종 요인으로 디스크 및 각종 신경계통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질환은 내장기능, 근육, 피부의 질환 등과도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이를 방치함으로써 심각한 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

치료
척추가 비뚤어져 신경이 나오는 구멍이 함께 어긋하게 되면 척추사이를 지나는 신경들이 눌리면서 자극을 받아 항상 긴장하게 된다. 긴장한 신경근은 그 신경이 주관하는 장기에 부담을 주어 생리적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는데 이러한 생리적 불균형이 오랫동안 누적되면 오장육부에 만성피로가 쌓이게 되고 결국 장기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특히 척추이상은 디스크나 각종 척추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시켜 요통이나 경통 등 각종 통증의 원인이 된다. 추나요법은 이렇게 비뚤어진 척추이상을 바로 교정하여 통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주며, 특히 단독으로 시행할 경우보다 추나 약물요법, 동작요법을 병행하는 경우 상승효과로 인해 치료율이나 재발율이 낮다. 요통과 디스크 질환, 추나시술의 적응질환은 퇴행성 척추질환을 비롯하여 목 디스크, 경추신경증, 등이 아플 때, 어깨가 아플때, 무릎, 관절염, 견비통, 테니스엘보우, 각종 염좌 및 탈구, 소화불량, 고혈압, 중풍 등의 내과 질환 등이다. 그러나 추나요법은 뼈를 교정하는 치료이므로 퇴행성이 심해 뼈가 약하신 분이나 임산부, 골절환자등은 추나요법을 받으면 안 된다. 따라서 추나요법 전문 한의사에게 일단 골반이 틀어져 있는지, 뼈가 약하거나 척추가 비뚤어져있는지 등의 정확한 진찰을 받은 후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