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단순한 감기로 생각하고 약을 조제해 먹거나 대증요법을 시행하더라도 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 기침을 발생시키는 균은 후두, 기관, 큰기관지에 주로 분포하고 작은 기도로 갈수록 희박하다.
증상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된다.
원인
주로 후비루 증후, 기관지천식, 위식도역류, 만성 기관지염, 일부 항고혈압약(ACEI), 폐암, 후두질환, 심인성등이 있습니다. 그중 만성기침의 가장흔한 원인은 목적으로 무엇인가 흘러내리거나 무엇이 붙어있는 느낌을 주며, 콧물이 자주 나오는 후비루 증후(급만성부비동염 포함)가 있으며,기침과 더불어 휘파람 소리 같은 천명음이 초기에 들리고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기관지 천식, 그리고 속쓰림, 트림, 음식역류, 신물 등의 증상을 보이는 위식도 역류,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서 많이 발병하는 만성기관지염이 있다.
치료
일단 3주 이상의 만성기침시 반드시 흉부X-선 검사후 이상유무를 확인해야 하며, 흉부X-선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없을시는 원인 규명을 위해 부비동 X-선 검사나 기관지 과민성 유발검사 상부 위장관 조영술(위식도조영술)등을 시행한다. 흉부X-선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발생되면 객담검사나 기관지 내시경을 해보는것이 좋다.
흡연자나 고혈압 치료제(ACE inhibitor)복용자는 담배나 약을 끊거나,피하면서 4주이상 기다릴 필요가 없다. 만성적인 기침만 있고 흉부x-선 검사에서 이상이 없으면 일단 안심할수 있다. 이런 경우 폐암은 아주 드물기 때문이다. 그러나 목아 아프거나 쉰 경우에는 후두염이나 후두조양이 있을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찰과 검사가 필요하다. 대부분 원인 규명이 되면 각 원인에 대하여 치료를 하면 된다. 완치는 거의 힘들지만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고 효과적인 치료가 수행된다면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