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대장염 colitis

정의
세균감염이나 장내용물(腸內容物)의 병적 발효 등으로 인한 대장의 염증. 대장의 안쪽 점막에 미란(진무름)이나 궤양이 생기는 병이다. 대부분은 항문에 가까운 직장부터 상하기 시작해 그것이 연속적으로 위쪽으로 퍼져가며 대장 전체에 이른다. 소년, 청년기에 가장 많이 발병하고 고령자에게도 생긴다. 장기간 이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는 암에 걸리기 쉽다.

증상
복통은 산통(疝痛)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병의 원인에 따라서는 발열도 있고, 메스꺼움 ·구토가 일어나기도 한다. 설사가 심하면 어린이나 노인은 탈수상태가 되어, 경련 ·기면(嗜眠) 등 위독한 증세를 나타내기도 한다. 중증 대장염의 경우 하루에 10~20회 까지의 피섞인 설사가 나오고 직장부근에 심한 경련 및 통증, 식욕저하,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체온이 40도까지 상승할 수도 있다.

원인
폭음 ·폭식이나 부적당한 식품 ·음료수가 원인이 된다. 증세는 물같은 설사가 특징인데, 하루 10회에서 수십 회에 달하며, 점액이나 불소화(不消化) 음식물의 찌꺼기나 때로는 피가 섞이는 일도 있다. 대개의 경우에는 복통이 따른다.

치료
경련을 경감시키기 위해 배부위를 뜨거운 찜질해 주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노력하고 배 부위를 뜨겁게 찜질해준다. 식사는 유동식으로 하고 탈수 상태가 있으면 포도당액, 링거액 등을 점적주사한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