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궤양성대장염 Ulcerative colitis

정의
대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장 질환의 일종으로 대장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궤양이 발생하는 질환한다. 주로 대장 점막이 붓고 출혈을 일으킨다. 서양에서는 전인구의 10 % 정도가 이 병에 걸리며, 동양인에게는 적게 발생하나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에 있다.

증상
3~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점액이 섞인 출혈성 설사를 하고 복통이나 체중 감소를 보인다. 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자주 화장실을 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장 증상 외에 관절염, 피부변화, 간질환, 열, 체중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부분의 환자가 발병 1년 내에 재발할 정도로 재발성 경향이 강하다. 대부분 장내시경검사와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원인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환경적인 요인, 유전적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크론병 같은 장질환이나, 습진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있다.

치료
대부분 약물로 치료하지만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심한 증상이 자주 일어날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가벼운 증상일 경우나 증상의 예방 목적으로 설파살라진을 처벙하거나 부작용이 적은 메살라진을 사용하기도 한다. 염증이 직장이나 대장의 아래 부위에 국한 되어 있을 경우에는 아미노살리실산 제제를 이용한 관장이나 좌약을 시도한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대부분 스테로이드제 처방으로 치료하는데 경구약 또는 관장제로 가능하다. 스테로이드제는 장기간 복용시 체중 증가, 얼굴 부종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호전되면 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약물요법으로 치료가 잘 안되고 재발이 자주 있을 경우, 심한 합병증이 있는 경우, 대장암의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요법을 통해 치료한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