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께 보내는 편지>
하루 10분 투자로 면역력 올리세요
VOL.89 (화·수·목·금 발행)
2022-09-15

일과를 마치고 하는 느긋한 목욕은 하루의 피로와 지친 마음까지 사라지게 합니다. 목욕의 효과는 몸을 청결하게 하는 것 그 이상입니다. 하루에 10분, 목욕에 투자해 보세요.


백혈구 활동 원활해져

목욕은 몸을 덥혀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혈액 속 백혈구가 몸속을 돌아다니며 외부의 침입자를 제거하도록 도와줍니다. 몸을 덥히기 위해서는 하루 한 번의 목욕이 필요합니다. 그날의 냉기는 그날 해결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체온을 올리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샤워보다는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욕조 목욕이 좋습니다.

이병욱 박사의 작품, <행복한 들꽃> 45.53.0x53.0cm Acrylic on Canvas, 2020

목욕물의 온도는 38~41도의 약간 따뜻한 정도여야 합니다. 너무 뜨겁게 느껴지는 42도 이상이 되면 피부 온도는 높아져도 혈관은 오히려 수축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됩니다. 또한 교감신경이 자극돼 몸이 흥분합니다. 반대로 물이 차가우면 몸을 덥히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지요.


반신욕 좋고, 체력 약하면 족욕을

목욕은 전신을 물에 담그기보다는 하반신만 담그는 반신욕을 권합니다. 전신욕은 체온이 급격히 상승해 체력 소모가 크고, 몸에 가해지는 수압이 커서 혈관과 림프관에 압박을 줍니다. 이런 부담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버거울 수 있습니다. 반신욕을 하면 체온이 천천히 올라갑니다. 하반신에만 수압이 가해져서 발의 혈액을 부담 없이 심장으로 올려 보낼 수 있기도 합니다. 만약 체력이 약한 상태라면 반신욕도 부담될 수 있으므로 이땐 발목까지만 물에 담그는 족욕을 하세요. 복사뼈 위쪽 15~20cm까지 물을 채우는 게 좋습니다.


건강을 위한 목욕 시간은 20분을 넘기지 않는 게 좋습니다. 체온 1도를 올리려면 10분 정도의 목욕이면 충분합니다. 특히 고혈압이 동반된 경우 목욕을 오래 하면 혈관이 수출돼 혈압이 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족욕으로는 몸을 덥히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므로, 족욕은 20분간 하세요.


목욕도 운동처럼

목욕하는 동안에는 ‘내 몸이 점점 건강해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세요. 목욕 시간을 명상이나 기도의 시간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부드러운 음악이나 자연의 소리를 들으면서 목욕하면 마음이 안정돼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목욕도 운동처럼 꾸준히 하면 면역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바쁘더라도 하루에 한 번 목욕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목욕을 마쳤다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 뒤 물기를 닦아내고 하체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하의를 여러 겹 입고 양말을 신으세요. 상의는 얇게 입으시고요. 그러면 체온이 유지되면서 혈액순환이 더 잘 됩니다.


아로마 오일로 심신 안정

목욕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로마 테라피입니다. 이집트와 인도 등지에서 기원전부터 사용해 온 향기 요법인데요. 특정한 향기를 맡음으로써 심신을 안정시키는 원리입니다. 몸 상태에 맞는 허브를 골라 사용하면 다양한 치료적 효능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도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캐머마일: 진정 효과, 수면 촉진, 항박테리아, 통증 완화

라벤더: 일반적인 피부 질환과 피로 완화

에키나시아: 면역력 강화

제라늄: 피부 영양, 상처와 화상에 도움

헤이플라워: 알레르기 반응 완화

유칼립투스: 항생 효과, 변비 해소

생강: 혈액순환 촉진, 체온 상승

귤껍질: 피로 완화, 통증 완화, 체온 상승

장미: 스트레스 완화, 긴장 및 불안 완화

바질: 우울감 완화


/이병욱 드림
암에 걸리고도 잘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나아가, 암을 현명하게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아미랑과 함께하면 마음의 평안은 덤입니다♡